Weekly과제-03 Hermeneutics
- 최초 등록일
- 2011.11.08
- 최종 저작일
- 2010.05
- 3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소개글
Weekly과제-03 Hermeneutics
목차
없음
본문내용
좁은 의미에서 해석학은 기록된 본문을 번역하기 위한 방법과 기술을, 넓은 의미는 이해를 가능하게 하는 필요조건에 속하며 심지어 전체적으로 이해의 과정에 속한다. 해석학은 주석과 대조를 보이는데, 해석학은 이론으로 주석은 해석으로 이해한다. 일반적으로 해석학의 기원을 고대에 둔다. 아리스토텔레스의 해석은 진술의 논리였고, 18세기에 이르러 논리의 영역으로 다루는 접근이 우위를 점하기 시작했다. 슐라이어마허는 이해를 가능하게 만드는 필수조건으로 초점을 바꾸었다. 수신자가 자기 의식 속에서 송신자의 의미를 재생하려면 해석학의 도움이 필요한 것이다. 딜타이는 역사의 현상에 해석학을 적용하였다. 이해는 역사적 의식에도 관계하는데, 역사적 거리감을 극복하기 위한 의도적 노력을 요구하는 것이다. 이해는 본래적 경험을 재경험하는 것으로 해석되어진 본문은 언어적 의사소통을 위할 뿐 아니라 과거의 해석적 경험에 녹아있는 인류 전체의 문화적 유산이다. 하이데거에게 해석학적 문제는 더 포괄적이고 근본적인 것으로 본질상 존재론적 성질을 가진다. 해석은 실재가 모습을 드러내는 방식이며 존재 자체를 위해서 불가결하다. 한 사람의 실존은 해석 행위에 의해 생겨나는 것이다. 해석자는 해석 과정에 선이해를 도입하지만 이해의 결과로서 실존에 대한 새로운 가능성으로 선이해가 도전받게 된다. 이는 해석자의 자기 이해를 변경, 수정하게 만들어 다음 국면의 과정에 새로운 선이해가 된다. 하이데거는 해석학적 순환과 관련하여 실존적 가능성의 전달이 인간 실존에 근본적 요소라고 전제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