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토벤의 초기 중기 말기 작품 특징과 모차르트 하이든의 Quartet에 대하여
- 최초 등록일
- 2011.10.25
- 최종 저작일
- 2011.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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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문헌 레포트 작성시 정리한 자료 입니다.
목차
1. 모차르트의 하이든 Quartet 에 대하여
2. 베토벤의 초기 작품의 특징
3. 베토벤의 중기 작품의 특징
4. 베토벤의 말기 작품의 특징
5. 베토벤 Op.133 Grosse Fuge
정리
결론
본문내용
1. 모차르트의 하이든 Quartet 에 대하여
하이든, 베토벤과 함께 빈 고전악파를 대표하는 작곡가 모차르트는
하이든의 현악 4중주곡 중 ‘러시아’라는 이름이 붙은 작품 33의 여섯 곡을 듣고 충격을 받아 모차르트 자신도 그에 못지 않은 현악 4중주곡을 써야겠다고 마음을 먹고 1782년부터 1785년 까지 총 여섯 곡의 현악 4중주곡을 작곡하여 하이든에게 바쳤다.
이 6곡의 현악 4중주는 오랜 기간 동안의 작곡시간에도 불구하고 연곡으로 계획되어 작곡된 것으로,
14번 G장조, 15번 D단조, 16번 Eflat장조, 17번 Bflat 장조 ‘사냥’, 18번 A장조, 19번 C장조 ‘ 가 있다.
그중 Mozart의 현악 사중주 15번 D단조는 14번과 대조를 이루는 곡으로 반년 전에 작곡된 14번의 발랄한 삶의 환희와 약동은 자취를 감추고 깊은 체념이 온통 뒤덮고 있다. 모차르트의 단조 작품 중에서 가장 비극적인 내용을 담고 있는 곡으로 “낭만주의 시대가 가장 사랑하는 모차르트의 4중주”로 꼽히게 된다.
<중 략>
2. 베토벤의 초기 작품의 특징
베토벤은 고전주의 음악의 전통 위에 자신의 독창적인 음악 요소들을 혼합하여 낭만주의 음악으로의 교량 역할을 하는 위대한 작곡가이다. 베토벤의 현악 4중주곡에는 17곡이 쓰였는데 그중에서 작품 18의 6곡이 그의 초기 작품이다.
이 시기에 베토벤은 하이든과 모차르트의 음악적 특징을 이어받아 주제를 발전시키고 대위법적인 수단에 의해서 각 성부를 짜임새 있게 조화시켰다.
Op. 18은 주제의 성격, 전혀 예상하니 못한 악구의 전환, 급격한 전조와 대위법적인 성부구조에 베토벤 특유의 정열을 표현하였다. 종래의 미뉴에트 악장이 스케르초로 대치되었는데 이것은 베토벤을 시작으로 정형화되게 되었다. 또한 주로 제1바이올린이 담당하였던 주제는 음계 음형을 많이 이용하였으며 제 2바이올린과 비올라, 첼로는 부수적인 위치에서 주제의 화성을 반주, 보강하는 역할로 점차 변모하게 되었다.
베토벤은 초기의 현악 4중주를 통하여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