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2008년 법무부 통계에 의하면 국내에 체류하고 있는 외국인은 118만 명 이상으로 우리사회도 다인종, 다문화 사회로 빠르게 변화하고 있는 실정이다.(한희선, 가족복지론, Kstudy 교재, p. 150) 그리고 2011년 현재의 경우 약 130명의 외국인이 있다고 추정하고 있다. . .중략
“다문화 가족”이란 국제결혼을 통해 형성된 가족으로서 국적을 달리하는 남녀가 결혼함으로써 가정을 형성하는 것을 의미하고, 한 가족 내의 인종과 문화의 차이는 물론 가치, 문화, 종교, 젠더, 생활방식 등 문화적 다양성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개념이다.(한희선, p. 150) 그러므로 본 과제에서는 소위 “세계화”의 한 현상이면서 어떤 이유에서였든 현재 급속히 재편되고 있는 “다문화”가족의 발생의 원인이 무엇이며, 그리고 문제점을 지적하고, 다음으로 그들에 대한 복지대책을 생각해 보도록 하겠다.
목차
<들어가는 말>
1. 다문화가족의 발생원인
1) 해방전후에 나타난 다문화 가족
2) 농촌총각 장가보내기 운동에서 발생한 다문화 가족
3) 이주 노동자 가족들로 인해 발생되는 다문화 가족
4) 탈북자 이주 다문화 가족
2. 다문화가족들의 문제점
1) 심리정서적 문제
2) 경제적 문제
3) 언어전 문제
4) 다문화 가족 아동의 왕따 문제
3. 다문화가족을 위한 복지대책
1) 한국어 교육과 어머니의 모국어(문화) 교육 병행 필요
2) 단일 민족의 우수성을 교육하는 교육현장 분위기 탈피
3) 학교 미진학 및 중도탈락 훈혈 아동을 위한 계속교육 필요
4) 교사의 관심과 배려가 가장 중요
참고서적
본문내용
2008년 법무부 통계에 의하면 국내에 체류하고 있는 외국인은 118만 명 이상으로 우리사회도 다인종, 다문화 사회로 빠르게 변화하고 있는 실정이다.(한희선, 가족복지론, Kstudy 교재, p. 150) 그리고 2011년 현재의 경우 약 130명의 외국인이 있다고 추정하고 있다.
“다문화”라는 용어가 주류 문화의 개념을 그 속에 내포하면서 소수의 문화를 차별하기 때문에 교차문화(cross-cultural)란 용어 사용을 통해서 동등한 문화의 공유를 이루어야 한다는 주장도 있다. 이는 그만큼 다른 문화 속의 사람들이 상호 존중하며 삶을 영위하는 것이 수월치 않다는 것을 반영하는 것이다. 우리나라의 다문화 정책도 우리문화를 주류로 삼아 소수민족에 대한 보살핌 차원에서 펼쳐지는 안타까움이 있다. 그래서 다문화 정책이 상호 공존보다는 주류 문화에 소수의 문화를 편입시키려는 시도로 변질될 수 있다는 점을 늘 경계해야 한다. 이전 세대와 달리 현재 우리 사회는 안방에서도 세계화를 경험하면서 가족 간에도, 친구 간에도 다른 문화가 형성되고 있다. 이러한 상황을 현실적으로 받아들여야 하는 우리시대에 다문화는 삶의 평화를 지켜주는 울타리인 동시에 그 평화를 깨드릴 수 있는 흉기가 될 수 있는 양면성을 가지고 있다. 전통적으로 단일 문화에 익숙해온 우리는 이번의 노르웨이 참사를 타산지석으로 삼아 더 깊게 주변을 돌아보며 배려하는 계기로 만들어야 것이다. 지역 간에, 인종 간에, 심지어 남북 간에도 소수와 다수를 구분하지 말고 상호 존중하는 삶을 통해 다문화사회 속에서 평화를 실천하는 성숙한 사회가 되기를 염원한다.(김선배, 대한매일신문, 2011/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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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 자료
1. 김선배, “다문화 속의 평화,” 대한매일신문, 2011/8/5.
2. 김혜경 외6인, 가족복지론, 공동체, 2010.
3. 교육과학기술부, “다문화가정 자녀교육지원대책,” 2007/3/12
4. 교육과학기술부, “다문화가정 학생현화,” 2010/10/15.
5. 여성가족부, 2010/7/15.
6. 한희선, 가족복지론, Kstudy 교재, 20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