맑스 셸러의 철학(감정, 가치, 인격, 전형, 양태, 선취, 감지)
- 최초 등록일
- 2011.08.01
- 최종 저작일
- 2011.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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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맑스 셸러의 철학에 대한 강의노트입니다.
목차
<들어가는 말>
<가치의 본성>
<감정과 가치인식>
1.가치인식의 주체는 지향적 감정이다.
2.지향적 감정 작용의 종류
1)감지작용
2)선호와 경시작용
3)사랑과 미움의 작용
<가치의 위계서열>
1.위계서열의 기준
2.네 가지 가치 양태
<인격과 윤리적 가치들>
1.칸트의 이성주의적 형식주의적 인격관을 비판한다.
2.셸러의 인격
3.윤리적 가치와 인격
4.가치와 당위의 관계
5.전형
<셸러의 윤리학적 입장>
본문내용
<들어가는 말>
실질적 내용을 가진 가치를 토대로 한 윤리학을 구축하려고 했다. 그는 몇 번의 단계를 거쳐 자신의 윤리학의 이론적 변화를 일으킨다. ①우선 그는 현상학의 영향을 받는다. ②그 다음에는 실질적 내용을 가진 가치를 중심으로 한 윤리학을 구축하려던 시기가 있다. 이 때가 가장 중요한 시기이며, 따라서 현상학과 카톨릭 종교에 상당한 영향을 미친다. ③그러다가 스캔들 때문에 대학에서 두 번이나 쫓겨난다. (세미나만 가면 여자 제자와 풍문을 일으켰다.) 윤리학자는 윤리적일 필요가 없다고 말한 것이 바로 셸러이다. 2단계의 많은 것들이 3단계에서는 거부된다. 특히나 종교적인 냄새를 풍겼던 부분들이 많이 거부된다.
<실질적 내용을 가진 가치를 토대로 한 윤리학>이기 때문에 그는 칸트의 형식주의 윤리학을 거부하고 새로운 윤리를 정리하려고 한다.
<가치의 본성>
①가치는 현상세계를 초월해 있는 객관적 존재이며 이념적 개체이다. (마치 플라톤의 이데아처럼)
②모든 가치는 실질적 내용을 가진다. 이러한 내용을 가치질이라고 한다. (고유한 성질/내용)
③가치가 현상세계에 실현될 떄는 반드시 가치질로 나타난다. 즉 내용으로 나타난다. 구체적 내용으로 말이다. 이러한 가치질은 개인들이 소유하고 있는 가치감의 정도에 따라 상이하게 감지된다.
④가치질은 그 종류에 따라 각각 고유한 현상영역(가치담지자)을 가지며 가치와 가치담지자 사이의 연관관계는 선천적 연관관계를 가지는 현상세계의 특정한 사물(가치담지자)에게만 나타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