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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인훈, 옛날 옛적에 훠어이 훠이에 나타난 비극적 황홀

*현*
최초 등록일
2011.06.20
최종 저작일
2008.04
2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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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최인훈의 희곡 <옛날 옛적에 훠어이 훠이>에 나타난 비극적 황홀을 고찰하고 있는 자료입니다. 비극적 황홀이란 부정적 + 긍정적 단어가 결합된 것으로서 서로 상반되는 의미가 공존할 때 사용하는 용어입니다. <옛날 옛적에 훠어이 훠이>는 이러한 비극적 황홀이 두드러지는 희곡인데요, 어떤 점에서 그러한 지 구체적 사례를 통해 알아보고 있습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희곡창작의 이해>
<옛날 옛적에 훠어이 훠이>에 나타난 비극적 황홀
최인훈의 <옛날 옛적에 훠어이 훠이>에는 서로 상반되는 의미가 공존하는 비극적 황홀이 여러 장면에 걸쳐서 나타난다.
그 중에서도 봄이라는 계절에 비극이 일어났다는 점은 이 작품에서 가장 두드러지게 나타나는 비극적 황홀이다. 봄이라는 계절은 겨울 동안 얼었던 대지가 녹으면서 새싹이 움트고 잠자던 동물들이 깨어나는 시기로 대체로 희망과 따뜻함을 상징한다. 그런데 최인훈의 <옛날 옛적에 훠어이 훠이>에서는 봄에 아기장수가 죽는 비극적인 일을 그려냄으로써 배경과 중심사건이 상반되는 아이러니함을 보여주고 있다.
아기장수와 부모가 용마를 타고 하늘로 올라가는 장면에서 사람들이 춤을 추는 것 역시 비극적 황홀을 나타낸다고 볼 수 있다. 결국 아기장수는 뜻을 펴지 못하고 하늘로 올라갈 수밖에 없는 비극적 결말을 맞게 되는데 이 부분에서 마을 사람들은 장단 맞춰 춤을 추며 흥겨운 분위기를 조성하고 있다. 이것은 아기장수의 비극과 어울리지 않는 상황으로써 아기장수의 비극과 마을 사람들의 흥겨움이 상반되게 그려지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세 식구가 사람들을 피해 용마를 타고 하늘로 올라가는 장면에는 또 한 가지의 비극적 황홀이 있는데 꽃을 던진다는 사실이 바로 그것이다. 꽃이라는 것은 봄과 비슷한 의미로 축하라든지 낭만 등을 뜻하는 긍정적인 상징물이다. 그런데 아기장수의 최후가 비극적임을 직접적으로 알 수 있는 이 장면에서 세 식구가 꽃을 던진다는 것은 상당히 모순적인 상황을 만들고 있는 것이다.

참고 자료

최인훈 ,
*현*
판매자 유형Bronze개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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