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베르와 존 웨버와 델사르트의 표현성의 의미와 비교 /표현적 의미와 독일 표현주의 무용과의 연계성
- 최초 등록일
- 2011.06.20
- 최종 저작일
- 2008.02
- 8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500원
소개글
노베르. 존웨버. 델사르트
목차
Ⅰ. Jean George Noverr
1. 노베르의 생애와 업적
2. 노베르의 무용의 근원과 시대적 배경
Ⅱ. John weaver
1. 웨버의 업적
(1) 무용의 역사적 측면
(2) 무용의 해부학적&역학적 측면
(3) 마임과 판토마임의 측면
Ⅲ. Francois Delsarte
1. 델사르트의 업적
2. 델사르트의 생애
3. 델사르트의 이론
Ⅳ. 표현적의미와 독일표현주의 무용과의 연계성
1. 표현주의 무용
2. 표현주의가 무용에 끼친영향
3. 현대무용에 끼친 영향
본문내용
Ⅰ. 노베르(Jean George Noverre 1727 - 1810)
1. 생애와 업적
1727년 4월 29일 프랑스 파리에서 태어난 노베르는 무용수로서 시작하여 안무가로서 활동했으며 특히 뛰어난 발레 개혁가로서 활동했다고 알려져 있다.
무용가 Dupre에게 배웠고 1749년 파리의 코믹 오페라에서 첫 번째 작품 “중국의 축제”를 공연한 것을 필두로 총 150편의 발레작품을 창작하여 발레의 섹스피어로 불리었다.
저서로서는 현재까지도 유명한 “무용과 발레에 관한 서한(Letters sur la danse et less Ballet)”을 남겼다. 이 저서는 발레개혁의 실질적인 토대가 되었고 무용의 성서라고도 할만한 무용전반의 꼭 필요한 이론서이다.
그의 이념은 기교적인 뛰어남에 한정된 것이 아니라 극적(劇的)표현을 통해 관객을 감동시켜야 하며, 그 구성은 논리적이고 이해력있는 내용으로 한 주제 아래 통일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결국 노베르는 무용에서 설명이 가능한 이야기체의 극적인 표현형태를 확립했고, 또 단순한 춤의 지엽적인 종합이 아니라 일관된 스토리를 춤과 판토마임으로 전개하는 극적인 발레를 창시했고, 의상의 변혁을 제창하였다.
이것은 Ballet dáction이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