깃발없는기수
- 최초 등록일
- 2011.06.15
- 최종 저작일
- 2011.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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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반공영화와 기억의 재구성
목차
Ⅰ. 서 론
Ⅱ. 《깃발 없는 旗手:No glory》(1979)
1. 임권택 감독과 반공영화
2. 《깃발없는 旗手》 줄거리
Ⅲ. 시대상황 연구
Ⅳ. 반공 영화 《깃발 없는 旗手》
Ⅴ. 《깃발 없는 旗手》에 나타난 여성의 모습
Ⅵ. 결 론
■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임권택 감독의 영화 《깃발없는 旗手》는 선우휘의 초기 대표적인 동명 소설을 영화한 작품으로 신문사 사회부 기자인 허윤이 해방공간의 혼란 속에서 무엇을 취재하고 보도해야 할 지 갈등하는 줄거리를 담고 있다.
원작의 작가는 휴머니즘적인 행동주의를 바탕으로 역사에의 도전과 현실과의 대결을 통해 지식인의 책임과 적극적인 현실참여 의지를 보여주고, 50년대 이후로 보다 깊은 인간내면의 성찰에 관심을 기울였다.
또한 《깃발없는 旗手》를 통해 해방 후 좌우익으로 나뉜 불안한 사회상황 속에서 무엇인가 의미를 찾아보고자 몸부림쳤던 젊은이들의 모습을 찾아볼 수 있는데, 이는 해방 후 혼란한 시기의 삶을 산 젊은이들의 정신 풍토가 그려진 동시에 해방 후 한국의 정치적사회적정신적 풍토에 대해 대담하게 나타나 있다. 이에 우리는 작품을 통해 해방 후 혼란스러웠던 시기의 깃발은 어떤 의미를 지니는가를 탐구하고, 분단된 현실과 사상적 갈등에 처한 현실에서 베어나는 민족적 아픔에 대해 논할 수 있다. 최예열(2005), 『1950년대 전후소설의 응전의식』, 역락, p.21
이에 본고에서는 영화 《깃발없는 旗手》에 나타난 해방 직후 시대상황과 반공 이데올로기에 주인공들이 어떻게 대응하고 있는가를 살펴보고자 한다. 더하여 해방공간이라는 혼란한 시대상황 속에서 여성들의 모습이 어떻게 나타나고 있는지 논의하고자 한다.
참고 자료
이익성(2009), 『비평문학』, 선우휘 중편 소설의 이념적 특징, 한국비평문학회
최예열(2005), 『1950년대 전후소설의 응전의식』, 역락
정창범(1997), 『전후시대 우리 문학의 새로운 인식』, 박이정
이철승(1989), 『통일한국』, 한국학생 건국운동사, 평화문제연구소
서중석(2005), 『한국현대사(사진과 그림으로 보는)』, 웅진지식하우스
김정호(2004), 『영화 따라잡기』, 평민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