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자의 유가사상
- 최초 등록일
- 2011.06.03
- 최종 저작일
- 2011.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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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간단하게 공자의 유가사상에 대해서 요약한 내용입니다.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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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중국에는 두 줄기의 큰 사상의 흐름이 있다. 하나는 공자, 맹자를 중심으로 하는 유교사상이고, 다른 하나는 노자, 장자를 비조로 하는 도교(道敎)사상이다.
유가사상, 특히 공자를 보면 먼저 충과 서를 통해 개인적인 인을 실천해야한다. 인을 실천한다는 말은 남을 위해 배려하는 것이고, 자신을 스스로 반성하는 것에 기초하여 가능한 행위이다. 또 효성과 우애는 인을 실천하는 근본이라고 파악한다. 부모와 형제에 대한 사랑이 참인간이 되는 첫걸음이라는 것이다. 사람으로서 자기 생명의 근원인 부모에 대한 효도를 하지 못하거나, 같은 기를 타고난 형제에게 온화한 태도를 갖지 못하면서 다른 덕성을 지닐 수 없다는 말이다.
유가사상은 공자가 주장하는 인이라든가 예가 말하는 도는 하늘이 인간에게 부여한 사명을 말해 사회적인 측면에서는 신분상의 차별을 확실히 했다. 그래서 중국 사회의 상류 계급에 침투하여 백성을 다스리는 지도자의 위치에 있게 만들었다. 다시 말해서 유가사상은 귀족적 이였고 다분히 정치적이었다고 할 수 있다.
-공자의 사상-
공자는 유자이면서 동시에 유가의 창시자이다. 공자는 역, 시, 서, 예, 악, 춘추의 육경을 잘 보존하고, 전수하고 그에 따라 가르치는 것이 자기의 사명이라 생각했고, 전통적 문화의 전문가인 유자의 전승을 인본주의적 가치를 가진 철학 사상으로 승화시켰다. 인이라는 한자어는 사람둘이 모여 있다는 글자의 뜻을 지닌다.
참고 자료
동양철학의 이해 이은주 교수 지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