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주의 구술사, 여성해방의 새로운 모색
- 최초 등록일
- 2011.05.30
- 최종 저작일
- 201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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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발표자의 어머니 혹은 할머니의 구술사를 통해서 구술사의 여성사적 의미와 그 방향성에 대해서 생각한 글입니다.
목차
1. 여성 해방에 대한 새로운 역사적 방법론
2. 감추어진 삶과 잊혀진 이야기
-박대희 할머니 -故 조갑순 할머니 - 근희누나 어머니
3. 새로움. 대항. 그리고 재구성.
4. 구술사, 어떻게 보아야 하는가.
본문내용
이런 큰 특징에 주목하여 다양한 도전이 가능해 졌다. 바로 여성주의 구술사이다. 여성주의는 인간의 경험이 성별화되어 있다는 사실에 대한 통찰에서 비롯된다. 여성주의 이론은 여성의 삶에 근거를 두고 있으며 여성의 삶에 작용하는 성별의 역할과 의미에 대한 분석을 목표로 하기 때문에 여성의 개인적인 경험 이야기는 여성주의 연구에 필수적이며 기초적인 자료이다. 여성의 개인적인 경험 이야기는 가부장제 사회에서 일상적인 삶과 생애 과정에서 주어진 젠더 지위와 역할을 어떻게 인식하고 또한 가부장제적 억압의 역사에 거스르며 투쟁해 왔는지에 대한 젠더 경험의 진술이며 증언이라 할 수 있다. 이와 같이 여성의 경험에 미치는 젠더의 영향, 즉 젠더 경험을 해석하는 것이 여성주의 연구방법론의 공통된 과제라 한다면 구술사는 이러한 과제를 실천하는 데에 일정한 의미를 지닌다고 생각한다. 특별히 `여성주의 구술사`의 여성해방 실천을 위한 전략적 유효성3)에서 주목해 볼 수 있다.
그렇기에 우리 주변에서 우리와 함께 했던 분들의 경험을 통해서, 잊혀지고 무시되어온 역사의 반쪽을 되돌아보고 그 의미를 살펴봄으로 여성해방 혹은 여성사에 대한 논의에 대한 다각적 접근과 심층적 이해를 도울 수 있으리라 생각한다. 본 글에서는 팀원들의 할머니와 어머니의 일생을 녹취 및 다른 이의 증언에 기대어 공통된 혹은 특징적인 점을 찾아내고 그에 대한 논의를 중심으로 풀어가고자 한다. 이를 통해서 여성주의 관점에서 분석하여 그 의미를 살펴보고 나아가 역사의 새로운 길에 대한 생각을 정리하고자 한다.
참고 자료
1) 이용기, 「역사학, 구술사를 만나다 - 역사학자의 관점에서 본 구술사의 현황과 과제」, 한국역사연구회,『역사와 현실』No71, 2009, p.293-294
2) 이용기, 앞의 글. p.294
3) 김성례, 「여성주의 구술사의 방법론적 성찰」,한국문화인류학회,『韓國文化人類學』Vol.35 No.2, 2002, p.31-32
4) 이용기, 앞의 글, p.304
5) 이용기, 앞의 글, p.306
6) 김성례, 앞의 글, p.34
7) 전경옥, 「한국 여성 정치사 연구의 인식론과 방법론」, 한국세계지역학회,『世界地域硏究論叢』Vol. 24, No3, 2006, p.3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