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ADA` 미술 연구 - 뒤샹 및 오브제를 중심으로
- 최초 등록일
- 2011.05.30
- 최종 저작일
- 201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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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다다 미술의 발생 배경 및 특징, 대표 작가와 작품들을 간략하게 발표 형식의 레포트로 정리
목차
Ⅰ. 다다의 등장배경과 전개
1) 다다(DADA)란?
2) 등장배경과 전개
Ⅱ. 다다의 특징
Ⅲ. 다다의 지역분류
1) 취리히 다다 (1915~20)
2) 뉴욕 다다 (1915~20)
3) 베를린 다다 (1918~23)
4) 쾰른(꼴로뉴) 다다
5) 하노버 다다
6) 파리 다다 (1919~22)
Ⅳ. 다다의 작가들
Ⅴ. 다다의 공헌
Ⅵ. 21C 에서의 다다
Ⅶ. 다다미술을 통한 미술교육
< 참고문헌 >
본문내용
다다의 특징
- 예술의 자율성이 도래한 삶과 분리된 예술에서 삶에 통합된 예술을 추구함.
- 상상력과 우연의 요소 강조, 조립 조각 도입, 인체와 행위 미술 사용.
→‘우연’이 지니고 있는 비합리적인 힘이야말로 원초적인 신비성을 되살릴 수 있는 중요한 방법이라고 생각함.
- 내용적으로 현실 비판, 풍자적 내용이 주류 이룸.
- 다다이스트가 타파해야할 과제 : 형식주의를 표방하는 모더니즘의 예술관, 상아탑의 예술, 예술 그 자체를 위해 존재하는 예술지상주의, 부르주아적 가치관
Ⅲ. 다다의 지역분류
1) 취리히 다다 (1915~20)
- 1915~6년 휴고 발(Hugo Ball)이 다다의 핵심 멤버들을 통합함으로써 처음 다다의 시작 지역.
- 다다잡지 발행, 한스 아르프, 마르셀 장코, 시인 트리스탄 짜라, 세르너 등이 활약
- 초기의 다다이스트들은 이전의 전위 미술을 배척하지만 대부분 견습 기간 동안 영향을
받았던 유파(표현주의, 입체주의)를 오랫동안 답습 → 아르프만 다른 예술과 구별되는
우연성에 맡겨진 작품을 제작
2) 뉴욕 다다 (1915~20)
- 스트글리츠 그룹 : 뉴욕 ‘291번지 화랑’의 전위 예술가들(스티글리츠, 삐카피다, 콘라스,
알젠버그 등)유럽 아방가르드와의 접촉으로 촉발됨.
- 1914년 많은 유럽 이민자들이 자유로운 미국으로 몰려들어 뉴욕에 있던 아방가르드
작가들과 교류, 뉴욕다다가 시작됨.
- 뒤샹, 만레이의 ‘291 화랑-아모리쇼 아모리쇼 : 1913년 뉴욕에서 열린 국제 현대미술전. 69보병 연대 병기고에서 전시가 열렸으며 미국 최초로 인상파, 입체파, 야수파, 표현주의 추상미술 등이 소개되어 미국 미술의 근대화의 계기를 마련.
’ 전시를 계기로 뉴욕 다다가 가시화 됨.
참고 자료
유로 현대미술 연구회, 현대미술 속으로, 예경 : 서울, 2002
월간미술, ‘ 21세기에 다시 보는 다다’ 편, 2006(8월호)
조이한, 위험한 미술관, 웅진 지식하우스 : 서울, 2007
최형순, 현대미술을 위한 변명, 해토 : 서울, 2003
황보화, 마르셀 뒤샹, 시공사 : 서울 , 20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