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조시가론] 고산 윤선도 어부사시사에 반영된 풍류 (고산 윤선도의 생애와 어부사시사의 사상과 어부사시사 원문 및 현대어 풀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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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정말 공들여서 완성한 레포트입니다.고산 윤선도 어부사시사에 반영된 풍류에 대한 레포트로
어부사시사의 원문과 현대어 풀이 및
고산 윤선도의 생에와 어부사시사의 사상등
꼼꼼하게 작성하였습니다.
목차의 내용과 미리보기를 활용해서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목차
윤선도의 <어부사시사>에 반영된 풍류Ⅰ. 들어가며
Ⅱ. 원문 및 현대어 풀이
Ⅲ. 풍류에 대하여
1. 풍류의 사전적 의미
2. 풍류의 성격
Ⅳ. 고산 윤선도의 생애
1. 연보
2. 생애
3. 자연에 들게 된 동기
Ⅴ. <어부사시사>에 나타난 사상
1. 유교사상의 반영
2. 도교사상의 반영
3. 자연관
4. 이현보의 <어부단가>와 윤선도의 <어부사시사>
자연관의 차별성 고찰
Ⅵ. 윤선도의 <어부사시사> 학습지도안
1. 학습지도안
2. 학습내용
3. 학습활동
Ⅶ. 나가며
< 참고문헌 >
본문내용
Ⅰ. 들 어 가 며고산 윤선도(1578, 宣祖 20 ~ 1671, 顯宗 12)의 문학적 성취는 국문학계의 한 획을 그었다고 평가되어왔으며, 단가(短歌)계의 제 1인자요, 아려(雅麗)한 우리말로 시조를 짓는 시인이라고 알려져 있다. 고래(古來)로 시조 작품은 수 없이 많았지만 고산처럼 완성도 있게 문학적 성취를 이루어 정점(頂點)을 차지한 이는 없었다. 그는 ‘국문학사상 단가의 제 1인자’ 혹은 ‘송강(松江), 노계(盧溪)와 더불어 시가문학의 중추적 역할을 담당한 문인’으로 국문학계의 깊은 관심을 받아왔을 뿐만 아니라 학자요, 정치인이며, 또 실학적인 면까지 추구할 수 있는 역사적 인물이라는 점에서 우리의 관심을 고조시켜 왔다.
그에 대한 평가와 관심이 대단한 만큼, 고산에 대한 연구도 여러 방면으로 다양하게 전개되어 왔다. 그 이유는 그가 국문학상 시조의 제 1인자라는 점과 자연과 더불어 독보적인 문학세계를 구축하여 순수한 우리말로서 예술의 한 영역을 개척했다는 점, 그리고 「고산유고(孤山遺稿)」가 현전하는 까닭에 작품에 대한 창작 연대를 확실히 알 수 있기 때문으로 짐작해볼 수 있다. 선행연구를 개관해 보면, 조윤제(趙潤濟)의 「조선시가사강(朝鮮詩歌史綱)」을 기점으로 이존수(李在秀)가 작가론과 작품론의 체계를 갖춘 연구를 발표하면서 본격적인 논의가 시작되었다. 70~80년대에 와서는 작품론 ․ 작가론 등 다양하고 깊이 있는 연구가 이루어졌고, 송강 정철 등 다른 작가와의 비교 연구도 이루어졌으며, 특히 지금까지 논의되지 않았던 한시 부분도 체계적으로 고찰되기에 이르렀다.
고산과 그의 작품에 관한 연구는 위에서 언급한 것과 같이 다양하게 전개되어 왔으나, 여기서 우리가 논할 것은 그의 작품에 드러난 ‘풍류’와 연관하여 그의 삶 전체와 사상, 특히 자연관에 대해 알아보며 그가 자연에 돌아가 풍류를 읊을 수밖에 없었던 이유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따라서 먼저 그의 생애에 대해 살펴보고, 그것을 바탕으로 고산이 자연에 들게 된 이유를 외적 동기와 내적 요인으로 나누어 정리해 보았다. 그리고 그의 작품을 통해 반영되는 사상을 몇 가지로 나누어 살펴보도록 하겠다. 하나의 사상이...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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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춘우,「<어부사시사>의 교육방안 연구」, 『우리말 글』, 우리말글학회, 2004
네이버 백과사전(네이버에서 ‘풍류’로 검색 http://100.naver.com/100.nhn?docid=183131)
고산 윤선도 공식 홈페이지(http://myhome.naver.com/dangmea/)
네이버 블로그 참고(네이버에서 ‘시조 패러디’로 검색 http://cafe.naver.com/songdo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