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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선도 사상과 시조분석

*은*
최초 등록일
2003.05.22
최종 저작일
2003.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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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윤선도 발표입니다.
고전문학사나 고전시가 등 전공과목용입니다.
총 8페이지.

목차

1.들어가며

본론 (1)윤선도의 자연관과 시조
(2)윤선도의 유교관

결론

본문내용

본론
(1)윤선도의 자연관
고산 윤선도의 문학은 자연을 소재로 했거나 자연 경치의 아름다움을 노래했거나, 자연을 통하여 어떤 교훈적인 의미를 발견해 내는 등 자연과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다. 자연미를 발견하고 강호가도(江湖歌道)를 노래하는 것이 조선시대 문학의 커다란 흐름이 아니었던가 생각되는데, 조선시대의 시가 문학 중에는 자연을 노래한 작품이 많다는 사실과, 그것은 그 시대 사람들의 도피적 생활관과 관련성이 많으며, 또 한가지는 현실에서의 불평 불만을 자연을 통해서 보상받으려 했다는 점이다. 이러한 내용은 고산 윤선도 문학의 자연관을 이야기하는 데도 그대로 적용될 수 있을 것이다.
주지하는 대로 고산 윤선도의 일생은 출사와 유배와 은둔 생활로 이어졌고 이 세가지 생활패턴을 지속적으로 반복되었다. 특히 고산 윤선도에게 있어서는 출사의 기간보다는 유배와 은둔 생활의 기간이 훨씬 길었고 이러한 생활환경이 자연과 밀접한 관련을 맺게 했고, 드디어는 물<水>,바위<石>,소나무<松>,대나무<竹>,달<月>을 벗삼아 살겠다고 노래하게 했던 것이다.

1>풍류로서의 자연
고산의 자연은 동거동락(同居同樂)의 대상이었다. 눈을 뜨면 대하는 것이 자연이었기에 그는 자연을 완상(玩賞)하면서 계절을 느끼며 그 느낌을 시조로 표현했던 것이다. 그의 눈은 시시각각으로 변화하는 자연의 모습을 놓치지 않고 그려내고 있다.

참고 자료

한국시조학회,『고시조작가론』,백산출판사,1986
박올수,『한국문학전집 시조2』,고려대학교 민족문화연구소,1995
이상원,『17세기 시조사의 구도』,월인,2000
원용문,『윤선도 문학연구』,국학자료원,1989
상욱, 「고산 윤선도 문학의 자연관과 시간관 연구」,동국대학교,2002
정영산,「시조문학에 투영된 자연관」,순천향대학교,2001
최미수,「고산 윤선도 시조에 나타난 사상성 연구」,순천향대학교,2001
김수정,「고산 윤선도 시조에 나타난 자연관 연구」,1999
이상원, 17세기 시조사의 구도,2000
한춘섭, 고시조해설,1985
*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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