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시열에 대하여
- 최초 등록일
- 2011.05.24
- 최종 저작일
- 2011.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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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송시열에 대한 리포트
목차
1. 송시열(宋時烈) 및 서인의 학풍
2. 병자호란과 송시열
3. 북벌과 송시열
4. 대동법과 관련하여
5. 예송논쟁
6. 경신환국과 기사환국
7. 맺음말
8. 참고자료
본문내용
송시열에 대하여
1. 송시열(宋時烈) 및 서인의 학풍
송시열(宋時列, 1607 ~ 1689)은 11 세가 되면서 그의 아버지인 송갑조(宋甲祚)에게 교육을 받기 시작했다. 송갑조는 ‘주자(朱子)가 있은 후에 공자(孔子)가 있고, 율곡(栗谷)이 있은 후에 주자가 있으니 공자를 배우려면 마땅히 율곡으로부터 시작해야 할 것’을 강조했다. 이종호 『우암 송시열』,「일지사 2000년」p.15
여기서 서인들의 학풍과 정치 이념을 알 수 있다. 서인들은 율곡으로부터 학문을 시작하는 성리학 체제를 정치이념으로 삼았으며 학문의 기초로 삼았던 것이다.
서인의 종주는 율곡 이이지만 당대에 우계(牛溪) 성혼(成渾)과 구봉(龜峯) 송익필(宋翼弼)이 있었다. 송시열이 20세 때 율곡을 직접 사사한 김장생(金長生)은 율곡에게서 이기일원론(理氣一元論)의 학통을 이은 것으로 평가받지만 사실 송익필의 제자에 가까웠다. 송익필은 조선 성리학의 주류를 율곡의 이기일원론에서 예학(禮學)으로 바꾸어놓은 인물이었다. 이덕일 『송시열과 그들의 나라』,「김영사 2000년」pp.33~34
송시열의 스승 김장생은 조선 예학의 태두로 불리었는데 그에게 예학을 가르친 인물은 이이가 아닌 송익필이었다. 예학을 ‘예절’로 생각하는 사람이 있겠으나 이는 신분에 따라 지켜야 할 행동규범을 뜻한다. 이들이 예학을 강조한 이유는 임진왜란 이후 거세게 일었던 백성들의 신분제 철폐 운동을 억압하기 위한 것이었다. 결국, 율곡 이이의 사상이 예학으로 변화한 것은 조선 성리학이 사회 변화를 저지하는 수구 사상으로 변질되었음을 의미하며 이들 당파 역시 수구 정치 당파로 변했음을 의미한다
참고 자료
1. 이덕일 『송시열과 그들의 나라』, 「김영사 2000년」
2. 이종호 『우암 송시열』, 「알자서 2000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