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시열에 대한 상반된 평가
- 최초 등록일
- 2020.02.23
- 최종 저작일
- 2019.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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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송시열에 대한 소개와 평가를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많은 참조 바랍니다.
목차
Ⅰ. 머리말
Ⅱ. 왕과 사대부는 같다 : 예학
1. 예학은 무엇인가
2. 예송논쟁과 송시열의 견해
Ⅲ. 변화하고 소통한다 : 변통론
1. 변통론의 의미
2. 송시열의 개혁법
Ⅳ. 맺음말
Ⅴ.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머리말
조선 후기 인조, 효종, 현종, 숙종 4명의 왕을 모신 송시열(宋時烈)은 본관은 은진(恩津)으로 자는 영보(英甫), 호는 우암(尤菴)이다. 아버지는 사옹원봉사(司饔院奉事) 송갑조(宋甲祚)이며 당색은 서인으로 예송논쟁 당시 서인의 영수였으며 경신환국 이후 일어난 노소분열(老少分裂)로 노론의 영수가 되었다. 효종, 현종 두 왕의 왕자 시절을 가르친 스승이었으며 학문적으로는 율곡학파로서 직(直) 사상과 의리(義理), 예론(禮論)을 중시하였고 주희(朱熹)와 이이(李珥)를 신봉하였으며 주자 이외의 학설은 사문난적으로 보았다.
송시열은 노론의 정신적 지주로서 한국의 유학자 가운데 도통을 이은 성인을 의미하는 자(子) 칭호를 받은 유일한 인물로서 1787년(정조 11) 정조가 《송자대전》을 편찬함에 따라 공식화되었다. 특히 송시열은 조선왕조실록에 3,000회 이상 등장한 조선이 배출한 최고의 대학자로 임진왜란, 병자호란으로 피폐해진 조선이 이를 극복하고 조선 고유의 찬란한 문화를 꽃피운 진경 시대를 여는데 이론적 배경과 방향타를 제시한 주자학의 대가로 조선의 정치사상계를 통일하여 지배원리를 제공한 조선의 가장 영향력 있는 대표적 인물로 평가받고 있다.
송시열은 오직 긍정적인 평가만 받는다. 부정적인 평가도 송시열의 아쉬운 점을 나열하고 옹호하는 태도일 뿐이다. 도대체 송시열의 어떤 점이 사후 300년이 지난 지금까지도 그를 옹호하는 것일까? 필자는 이러한 의문점에서 송시열 하면 떠오르는 예학이 무엇인지, 예를 놓고 싸운 예송논쟁은 무엇인지, 송시열은 도대체 어떻게 나라를 다스리려 했는지, 다스리는 방법인 변통론은 무엇인지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Ⅱ. 왕과 사대부는 같다 : 예학
1. 예학은 무엇인가?
본래 중국 고대의 종교적 제사의식(祭祀儀式)에서 비롯되었다고 하는 예는 주대(周代)에 와서 인간 행위의 규범이자 사회질서의 근간으로 정형화되면서 고대문화 전반을 의미하였다.
참고 자료
곽신환, 『우암 송시열』, 서광사, 2012
안은수, 『송시열에서 강문학사에게로』, 성균관대학교, 2013
이경구, 『17세기 조선 지식인 지도』, 푸른역사, 2009
이덕일, 『송시열과 그들의 나라』, 김영사, 2000
한김범, 『우암 송시열의 생거지와 적거지』, 누마루, 20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