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음악의 역사와 전통교육의 사례조사
- 최초 등록일
- 2011.05.20
- 최종 저작일
- 2011.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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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한국 음악의 역사와 전통교육의 사례조사
목차
1. 새는 새는
2. 우리 마을
3. 두꺼비 집이 여물까
4. 두꺼비
5. 이박 저박
6. 달두 달두 밝다
7. 동아따기 노래
8. 기와 밟기
9. 개구리
본문내용
* 한국 음악의 역사 *
한민족의 음악. 오랜 전통을 지니고 있으며, 오늘날 서양음악의 3요소인 선율(멜로디)·장단(리듬)·화성(하모니) 가운데 선율과 장단은 갖추었으나 화성에 해당하는 요소가 빠진 점이 서양음악에 비하여 특징적이다.
〔상고시대〕
북쪽의 부여(夫餘)·동예와 남쪽의 마한·진한·변한 등 삼한시대 음악에 대해서는 문헌자료나 고고학적 자료 등이 충분하지 않지만, 《삼국지(三國志)》 <위지(魏志)> <동이전(東夷傳)>과 《후한서(後漢書)》의 기록을 통해 한국음악은 영고(迎鼓)·무천(舞天) 등의 제천의식(祭天儀式)과 관련된 원시적 가무(歌舞)에서 출발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삼국지》 <위지> <동이전>에는 변한·진한에 슬(瑟)같이 옆으로 뉘어 타는 현악기가 있는데 그 모양이 중국의 축(筑)과 같았다고 되어 있다. 이 고유 현악기는 그 뒤 생긴 가야금(가얏고) 등 뉘어 타는 현악기에 공통적으로 사용된 <고>라는 한금(韓琴)이었을 것으로 추정된다.
〔삼국시대〕
삼국시대 음악에서 특기할 만한 내용은 금(琴)과 쟁(箏) 등의 외래악기를 개조하여 각각 거문고와 가얏고라는 고유의 현악기를 창제(創製)하고 이를 바탕으로 하여 자국의 음악문화를 발전시켰다는 점과, 고구려와 백제가 각각 중국의 북조와 남조의 악기를 받아들이고 이 외래악기를 사용한 자국의 음악으로 국제음악 활동에 참여하였다는 점이다.
특히, 삼국의 음악은 일본 궁중에 전해져 삼국악(三國樂)이라고 불렸으며, 중국 북조의 악기를 수용한 고구려의 음악은 수(隋)나라 궁중의 7부기·9부기 등에 참가하였다.
〔고구려〕
고구려시대 음악에 대한 사료로는 《삼국사기》 《삼국유사》 《고려사》 <악지(樂志)>를 비롯하여 《수서(隋書)》 《구당서(舊唐書)》 《신당서》 <악지>와 <동이전> 《북사(北史)》 <고구려전> 등 중국 문헌과 《일본후기(日本後紀)》 등 일본 문헌에 단편적인 기록이 남아 있다. 문헌 기록 외에도 안악 제 3 호분(357년) 벽화의 다양한 음악연주도를 통하여 당시 지배계급의 의식·행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