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산 정약용의 상제에 대한 논의
- 최초 등록일
- 2011.05.15
- 최종 저작일
- 2011.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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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우리나라 실학을 대표하는 다산 정약용 선생의 천관에 대한 논의이다. 먼저 종래 주자학이 바라보는 천에 대한 관점과 비교하면서 성호 이익의 영향아래 윤후-녹암 권철신-다산으로 이어지는 정약용의 천에 대한 형성과정을 논하였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다산의 천에 대한 특징들을 서술하였다.
목차
다산의 상제에 대한 논의
1. 주자학 체계에서 인격천(人格天) 문제
2. 주자의 경전 해석에 대한 비판의식의 대두와 전승
3. 다산의 상제 도입의 원동력
4. 다산의 상제의 성격
(1) 인격신으로서의 상제
(2) 신앙으로서의 상제
본문내용
다산의 상제(上帝)는 그 초월성, 전지전능성, 주재성, 최고 존재성, 편재성 등에서 현상적으로는 《천주실의》에 묘사된 천주(天主)와 아주 비슷하다. 그러나 이런 특성들은 그것들 사이의 상대적인 강약의 정도에 차이는 있을지라도 선진 경전 그 자체에 본래부터 일정 정도 묘사되어 있었다. 주자학의 관념에 따라 변개되었던 것을 다산이 본래 면모대로 밝히고자 한 결과로서 드러난 것이지 선진 경전 속에 근거가 희박하거나 없었던 것을 다산이《천주실의》의 천주를 모델로 가져다가 경전 주석에 억지로 그려낸 것은 아니다.
《천주실의》의 천주가 다산이 선진 고경(古經) 세계의 상제를 해명하는 과정에 어떤 신념을 북돋아 주었으리라는 것은 짐작하기 어렵지 않다. 그러나 그렇다고 해서 다산의 상제를 천주의 부본(副本)쯤으로 생각한다면 큰 잘못이다.《천주실의》의 천주에 대한 상제의 진정한 특성은 상제가 다산사상의 다른 범주들이나 논리들과 갖는 관계의 양태가 총체적으로 밝혀지면서 이것들이 위에 든 현상적 특성들을 내면적으로 어떻게 조명해주고 어떻게 제약해주고 있는가가 해명됨으로써 밝혀지게 될 것이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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