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용] 무용
- 최초 등록일
- 2002.08.10
- 최종 저작일
- 2002.08
- 8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목차
I.서론
I-I.무용의 정의
I-I-I.정의의 변천
I-I-II.엄밀한 정의
I-II.무용의 분류
I-II-I.목적에 의한 분류
I-II-II.구조와 형식상의 분류
I-II-III.민속학을 기준으로 한 분류
II.본론
II-I.교육적 측면에서의 무용
II-II.예술적 측면에서의 무용
II-III.오락적인 측면에서의 무용
III.결론: 현대 사회에 있어서의 무용의 사회적 위치
☆참고문헌☆
본문내용
예술로서의 무용에는 여러 가지의 정의가 있었다. 그러나 무용의 정의는 일정한 것이 아니고 고정된 것도 아니었다. 그 이유는 무용의 이념이 항상 진보되고 변하며 그에 따라서 형태도 달라져서 개념이 전개되고 분화하여 갔기 때문이다. "무용은 신체의 율동과 영혼의 매개자이다."라고 한 플라톤의 말은 무용의 정의가 못되는데도 불구하고 오랫동안 어쩐지 무용의 정의라도 되는 것처럼 생각되어 왔다. 이와 같은 문학적이고 신비적인 무용에 관한 말은 이박에도 수없이 많았고, 그들은 추상적이고 관념적인 말이었기 때문에 무용의 정의를 대역할 경우가 많았다. 그것은 무용이 지적이나 이론적으로 채택되는 일이 없이 전문적으로 분석되어 미학적으로 추구되는 일도 없으며 오로지 막연하게 그때 그때의 무용적 현상이 보는 사람의 주관에 비치는 것뿐이었기 때문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