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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학의 이해] 인간의 본질

*경*
최초 등록일
2002.07.15
최종 저작일
2002.07
7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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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중국철학에서 본 인간의 본질
불교철학에서 본 인간의 본성
형이상학 관점에서 본 인간의 본질
유물론적 관점에서 본 인간의 본질
과연 인간의 본성은 어디에 있는가
마치면서

본문내용

서양과 중국철학의 차이점은 서양은 세계관, 인간관, 인식론(진리관)을 구분하여 철학이 발달하였다면 중국은 세계관, 인간관, 진리관을 전체적으로 조명하므로서 철학이 발달하였다. 이러한 입장에서 고대 중국철학은 인간의 본성은 천(天)이 준 것이라 생각하면서 백성을 다스리는 권력도 천이 준 것이라 하였고, 한 편으로는 천(天)은 유덕한 자를 선택하고 포악한 자를 버리기 때문에 천명을 받은 자는 그것을 유지하기위해 수덕이 요구된다는 생각을 하였다. 본격적인 중국철학의 입장에서 인간의 본성의 탐구는 주자학을 중심으로 살펴봐야 하는데 그 이전의 철학은 종교, 정치등과 밀접한 관계를 맺으면서 자기만의 영역과 전문성이 떨어졌다면(서양에 비해 중국철학이 늦게 발달했다는 것이 아니라 모든 것을 종합적으로 바라보는 중국철학의 특성상 인간의 문제에 대해 주자학부터 바라보는 것이 중국의 인간관에 대해 쉽게 접근할 수 있기 때문이다.), 송대의 주자학은 동양 사상에서 유불도의 종합, 유학사에서 한대유학과 북송 도학의 종합, 송대 사상에서 우주론자들과 도덕주의자들의 종합을 통해 중국철학의 특성을 나타냈고 지금까지 중국철학의 근간으로 자리잡았기 때문이다.

참고 자료

1. 남기영 외. 1997. 인간이란 무엇인가. 민음사
2. C.A.반 퍼슨. 1987. 몸·영혼·정신. 서광사
3. 편집부. 1994. 철학의 기초이론. 백산서당
4. 빅토르 아파나세프. 1995. 변증법적 유물론. 사상사
5. 라다크리슈난. 1997. 인도철학사. 한길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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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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