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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11.03.27
최종 저작일
2011.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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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개신교의 수용, 개신교의 구원론, 개신교의 예정설, 개신교의 神(신)개념, 개신교의 정치사회적 태도, 개신교의 부흥운동, 개신교의 자원봉사활동 분석

목차

Ⅰ. 서론

Ⅱ. 개신교의 수용

Ⅲ. 개신교의 구원론

Ⅳ. 개신교의 예정설

Ⅴ. 개신교의 神(신)개념

Ⅵ. 개신교의 정치사회적 태도

Ⅶ. 개신교의 부흥운동
1. 1903년 원산기도회
2. 1906년 평양 장대현 교회 사경회
3. 1907년 부흥 사경회

Ⅷ. 개신교의 자원봉사활동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개신교는 ‘계시성’과 ‘문명성’을 종교의 요소로 선택하고 이를 결여한 종교를 종교의 범주에서 배제하는 인식 틀을 지니고 있었다. 개신교의 이러한 선택과 배제의 논리는 ‘문화우월주의’에 근거한 ‘개신교 오리엔탈리즘’으로 나타났다. ‘계시종교론’과 ‘문명종교론’에 근거한 ‘개신교 오리엔탈리즘’은 종교/미신, 종교/윤리, 종교/철학, 종교/정치, 종교/유사종교 등의 무수한 양분법을 생산하면서 개신교를 ‘종교적 피라미드’의 정점에 위치시키는 동시에 타종교를 그 주변부에 배치하거나 종교영역에서 배제하는 구조를 지니고 있다. 이러한 인식 틀에 의해 동양고전종교 전통을 대표하는 유교와 불교의 지적 전통은 윤리와 철학, 대중적 전통은 미신으로 규정되었으며, 이른바 ‘민족종교’ 전통을 대표하는 자생적인 신종교 운동은 유사종교 혹은 미신으로 규정되었으며, 민간신앙은 미신으로 간주되었다. 그리고 동일한 기독교 전통에 속하는 천주교 역시 이러한 기준에 의해 비판의 대상이 되었다.
개신교의 이러한 종교관은 개신교의 종교자유 이해에 결정적인 영향을 주었다. 타종교를 하나의 종교로 간주하지 않는 개신교의 태도는 타종교도 종교자유의 주체라고 하는 사실을 간과하게 만들었으며 이는 타자의 신앙자유보다 자기의 선교자유를 강조하는 태도를 초래하였던 것이다.



그 결과 오늘날 우리사회에서는 개신교만이 아니라 대부분의 종교가 모두 타자의 신앙자유 보다는 자기집단의 선교자유만을 암묵적으로 강조하는 태도를 지니고 있다. 이는 종교 간의 과열된 세력경쟁으로 인한 사회적인 문제로 표출되고 있다. 다종교사회에서의 종교집단의 이러한 태도는 우리사회의 종교문화를 풍요롭게 하기 보다는 갈등적인 상황으로 유도하는 하나의 중요한 요인이 되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문제점이 극복되기 위해서는 먼저 종교자유 이해에 대한 재성찰이 요청된다. 종교자유는 ‘다원성’에 근거한 종교 간의 공존논리를 그 성립조건으로 삼고 있으므로 타자의 종교자유에 대한 존중을 기본 전제로 삼고 있다. 그러므로 오늘날 우리사회는 타자의 신앙자유를 간과하는 ‘선교자유 중심’의 종교자유 이해를 극복하고 타자의 신앙자유와 자기의 선교자유의 조화에 근거한 종교자유 이해를 요청하고 있는 것이다.

참고 자료

김세윤, 구원이란 무엇인가, 서울 : 성경읽기사, 1987
박해남, 대한제국기 개신교 윤리의 형성과 성격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6
사회봉사 어떻게 할 것인가, 신촌 포럼 세번째, 신촌성결교회, 1998
신광철, 한국개신교사 연구사, 1999
이수인, 한국의 국가, 시민사회와 개신교의 정치사회적 태도 변동 : 1960년대 중반 - 1990년대 후반, 이화여자대학교 사회학과 박사학위 논문, 2002
H. G. 언더우드, 한국의 개신교, 수용사, 일조각, 19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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