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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법연습 3학년 B형]사형제도의 위헌성 여부에 관한 견해들을 정리하시오

*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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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11.03.25
최종 저작일
2011.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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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공법연습 3학년 B형]사형제도의 위헌성 여부에 관한 견해들을 정리하시오

추천합니다.
내용, 목차, 참고문헌, 미리보기를 통해 확인하시고 과제 작성 시 많은 도움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사형제도의 개념과 역사

2. 사형제도에 관한 국제적 동향과 우리나라의 실태

3. 사형제도의 합헌 주장에 따른 이유
4. 사형제도의 위헌 주장에 따른 이유

5. 사형제와 관련한 헌법 내용

6. 사형제도의 위헌성 여부에 관한 견해
7. 사형제도의 위헌성 여부에 관한 견해 - 인간존엄과 헌법적 근거
8. 사형제도의 위헌성 여부에 관한 견해 - 사형제도 폐지의 논거
9. 사형제도의 위헌성 여부에 관한 견해 - 관점적 견해
10. 사형제도의 위헌성 여부에 관한 견해 - 판례의 입장
11. 사형제도의 개선을 위한 대책안
12. 사형제도의 위헌성 여부에 관한 나의 견해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현재 우리나라 사형제도는 현행 형법 제250조 제1항에 규정되어 있으며 사람을 살해한 자는 사형, 무기 또는 5년 이상의 징역에 처한다라고 규정되어 있는 등 16개 조문, 특정범죄 가중처벌 등에 관한 법률 등 특별 형법에서 32개 죄, 군형법에서 반란죄 등 33개 죄가 있다. 형법 제41조에 형의 종류로 사형이 규정되어 있으며 우리나라의 사형집행방법은 형무소내에서 교수하여 집행한다라고 규정되어 있고, 군인은 총살형에 처한다고 규정되어 있다. 사형은 형벌 중 가장 오랜 것이며 가장 극단적인 것으로 어느 시대에나 그 폐지론이 있었다.사형은 많은 국가에서 법정 최고형으로 존재하고 있으나, 18세기 이후 인간의 존엄성에 대한 탐구가 확산되면서 논란의 대상이 되었고 일부 국가들은 사형 제도를 폐지하기에 이르렀으며 사형제도에 대한 논란이 지속적으로 제기되어 왔다. 사형제도 폐지론은 시간이 흐르면서 많은 지지를 얻어가고 있으며 사형을 폐지하는 국가도 늘어나고 있지만 한편에서는 사형 제도를 유지하고 있는 국가가 상당수 존재하며 이를 존치시켜 나가야 된다는 주장도 나름대로의 설득력을 얻고 있는 실정이다. 우리나라의 경우 김영삼 정부 말기 인 1997년 12월 30일에 23명의 사형이 집행된 이후 8년 3개월 동안 한 건의 사형 집행도 이루어지지 않았으며 2006년 3월 현재 63명의 사형수가 있다. 대체적으로 사형 제도를 폐지해야 한다는 의견에 힘이 실리고 있을 때 사형 제도를 존치시켜야 한다는 주장을 일으킨 결정적인 계기로 ‘유영철사건’을 꼽지 않을 수 없다. 언론을 통해서 이 사건이 알려진 이 후 사람들은 두려움에 치를 떨었었다. 헌법에 규정된 것처럼 모든 국민은 인간으로서의 존엄과 가치와 행복을 추구할 권리를 가지기에 우리는 신이 아닌 이상 인간의 목숨에 대한 어떠한 권리도 없음은 당연한 일이라 한다. 그러한 이유로 우리는 21명의 무고한 사람의 목숨을 자신이 신(神)인냥 마음대로 거둬들인 한사람을 포함한 62명 사형수들의 인간으로서의 존엄과 가치를 지켜주기 위해서 사형 제도를 폐지하자고 주장하고 있다. 그렇다면 그들에게 희생된 100명 아니 200명 혹은 그 이상의 피해자들에 대한 존엄과 가치는 어떻게 지켜주어야 하는 것일까? ‘삼가 고인의 명복을 빕니다.’는 말 혹은 ‘그들을 용서할 때 비로소 당신도 평온해 질 수 있습니다.’라는 말로 감히 그들을 위로해도 되는 걸까? 이 보고서에서는 우리나라의 사형제도와 생명권과의 대립에서 거론되고 있는 사안들과 현재 첨예하게 대립하고 있는 사형제도의 폐지와 존치에 대한 구체적인 의견을 알아보고자 한다.
Ⅱ. 본론

참고 자료

강석구 외, 사형제도의 합리적 축소정비방안, 형사정책연구원, 2005
단도 시케미츠, 사형폐지론, 한국사형폐지운동협의회, 2001
카를 브루노 레더 著, 사형, 하서출판사, 2003
오영근, 사형존폐논쟁의 역사적 고찰, 1989
헌법재판소판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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