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크 음악 특징
- 최초 등록일
- 2011.01.05
- 최종 저작일
- 201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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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대학원 수업 리포트 입니다.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목차
I. 서론
II. 본론
1. 바로크 음악의 특징
1) 평균율과 가온음률
2)즉흥연주
3) 음형이론
4) 푸가
5) 인벤션
6) 오폐라
7)오페라 용어의 유래
8)오폐라 이전의 극음악들
9) 카치니, 빈센초 갈릴레이, 카발리에리
10) 몬테베르디(Monteverdi)
11) 몬테베르디의 오르페오
본문내용
I. 서론
바로크시대(Baroque era)는 역사상으로 16세기 말에서 18세기 중엽(1600-1750)에 이르기까지의 기간을 뜻한다. 학자들간의 이견은 있으나, 1600년경에 르네상스 시대가 끝나고 새로운 음악 양식의 변화, 음악적 스타일의 변화, 새로운 장르인 오페라의 탄생 등과 함께 바로크 시대가 열리는 것으로 보았다.
한편, 이 시기에 악기들은 구조적으로 발달하여 충분한 기능을 발휘하게 되었고, 기악음악의 양식의 확립과 더불어 기악음악이 성악음악과 동등한 위치를 차지하게 되었다.
이 시대에 생긴 새로운 기악곡의 형식으로는 토카타(toccata), 푸가(Fuga), 변주곡(Variation), 파사칼리아(passacaglia),샤콘느(Chaconne)가 있고 다악장으로 된 큰 형식으로는 소나타(Sonata), 모음곡(Suite), 협주곡(Concerto)이 있다.
기악곡이 쏟아진 것과 더불어, 극음악의 발전과 레시타디보(Recitativo)의 탄생으로 오페라라는 새로운 음악장르를 탄생시켰다.
이렇게 음악적으로 여러 변화들이 있었던 바로크시대의 음악의 특징들을
되짚어 보는 것은 의미있는 일이라고 할 수 있겠다. 따라서 본고에서는 바로크 음악의 특징들 중 평균율과 가온음률, 즉흥연주, 바로크 시대의 음형이론,
바로크 시대의 대위법적 음악인 푸가, 극음악의 대표적인 음악장르인 오페라에 대하여 알아보고 아울러 오페라의 발전에 대표적 작곡가라 할 수 있는 클라우디오 몬테베르디(Claudio Monteverdi)와 그의 작품중 하나인 오르페오에 대하여 살펴보고자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