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F몰 이벤트
  • 파일시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개혁주의 입장에서 본 WCC와 그 대응책

*대*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10.12.21
최종 저작일
2010.03
31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3,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개혁주의 입장에서 본 WCC와 그 대응책

목차

Ⅰ. 서론
1. 연구동기 및 목적
2. 논문의 구성 및 한계
Ⅱ. 세계교회협의회(World Council of Churches, WCC)의 동향
1. 에큐메니칼(Ecumenical)의 개념
2. WCC 형성의 배경
1) 국제선교협의회(International Missionary Council, IMC)
2) 생활과 실천 운동(Life and Work Movement)
3) 신앙과 직제운동(Faith and Order Movement)
3. WCC의 발전과정
1) 1948년 제 1차 WCC대회(암스텔담)
2) 1954년 제 2차 WCC대회(에반스톤)
3) 1961년 제 3차 WCC대회(뉴델리)
4) 1968년 제 4차 WCC대회(웁살라)
5) 1975년 제 5차 WCC대회(나이로비)
6) 1983년 제 6차 WCC대회(밴쿠버)
7) 1991년 제 7차 WCC대회(캔버라)
8) 1998년 제 8차 WCC대회(하라레)
9) 2006년 제 9차 WCC대회(포르토 알레그레)
Ⅲ. WCC의 문제점
1. 선교관의 왜곡
2. 왜곡된 성경관
3. 혼합주의
4. 종교다원주의
Ⅳ. WCC에 대한 대응책
1. 성경에 기초한 대화
2. 성경적 선교관 제시
Ⅴ. 결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서론
1. 연구동기 및 목적
2013년 제 10차 세계교회협의회(World Council of Churches, 이하 WCC) 총회가 부산에서 개최되기로 했다. 특히 대한예수교장로회 합동(이하 예장 합동)과 더불어 대표 교단 중에 하나인 대한예수교 장로회 통합(이하 예장 통합)이 앞장서서 WCC 총회를 준비하고 있다. 이에 합동을 중심으로 하는 보수교단과 통합을 중심으로 하는 진보교단 사이에 WCC의 성격과 교리적 문제를 두고 갈등이 깊어지고 있다.

이러한 현재의 상황으로 인해 WCC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신학자들 사이에서는 찬반양론으로 WCC의 긍정적 요소와 부정적 요소를 언급하며 대립관계를 보이고 있고, 평신도들 입장에서는 교회연합과 관련하여 세계적인 교회연합운동 기구가 한국에서 총회를 한다는 측면에서 관심을 갖고 있다. 문제는 일반 평신도들은 WCC의 성격과 교리적 차원의 문제에 대해 잘 알지 못한다는 점이다. 단지 교회연합이라는 이름 아래 WCC의 문제점이 가려질 수 있다.

때문에 예장 합동에서는 WCC가 가지고 있는 문제점을 분명하게 지적하며 이에 대한 반대 입장을 분명하게 표명하고 있다. 그리고 이를 더욱 효과적으로 하기 위해 대책 위원회를 구성하여 포럼을 개최하여 WCC가 가지고 있는 신학적 오류를 밝히며 문제를 지적하고 있다. 또한 대응의 측면에서 총회 강도사 고시의 논문 주제를 “개혁주의 입장에서 본 WCC와 그 대응책을 논하라”로 정하여 목회자 후보생들에게도 WCC에 대한 경각심을 불러 일으키고 있다.

논자 또한 2010년 강도사고시를 준비하는 목회자 후보생으로서 개혁주의 입장에서 WCC에 대해 평가해보고 이에 대한 대응 방안을 제시해보고자 한다.
2. 논문의 구성 및 방향
본 논문은 WCC에 대한 문제 인식과 경각심을 가지고 다음과 같은 순서로 본 주제를 다뤄보고자 한다.

먼저 2장 WCC의 동향에서는 WCC의 표어인 ‘에큐메니칼’이 가지고 있는 의미가 무엇인지를 밝히고자 한다.

참고 자료

김의환. 『도전받는 보수신학』. 서울: 생명의 말씀사, 1970.
민경배. 『한국민족교회 형성사론』. 서울: 연세대학교출판부, 1980.
박영호. 『WCC운동 비판』. 서울: 기독교문서선교회, 1984.
백낙준. 『한국개신교사』. 서울: 연세대학교출판부, 1973.
이영헌. 『한국기독교사』. 서울: 컨콜디아사, 1978.
전재옥 외. 『에큐메닉스』. 한국복음주의선교학회 편역. 서울: 성광문화사, 1992.
바이엘하우스, 『선교정책원론-인간화냐 복음화냐?』. 김남식역. 서울: 한국성서협회, 1976.
강대선. “WCC 에큐메니칼 운동과 그 비판에 관한 연구”. 서울기독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2002.
김성태. “에큐메닉 선교신학의 문제점과 전망”. 『신학지남』. 1998년 여름호, 통권 제 255호. 서울: 신학지남사.
김의환. “권두언: WCC와 ICCC를 넘어서”. 『신학지남』. 1999년 봄호, 통권 제 258호. 서울: 신학지남사.
문시영, “안티를 압도할 ‘윤리목회’로 무장하라”. 목회와 신학. 2008년 1월호 통권, 223호(서울: 두란노서원, 2003),
양광호. “복음주의 입장에서 본 WCC와 에큐메니칼 운동”. 『목회와 신학』. 2010년 1월호, 통권 247호. 서울: 도서출판 두란노, 2010.
이형기. “제 7차 캔버라 WCC총회의 보고서”. 『장신논단』. 서울: 장로회신학대학 출판부, 1991.
정두영. “WCC 에큐메니칼 운동에 대한 개혁주의적 에큐메니칼 운동” 『고신선교』. 2002년, 제 2집, 부산: 고신대학교 선교연구소.
정성구. “신학의 부재, 한국교회”. 『월간목회』. 2009년 9월호, 통권 397호,
최은광. “교회의 일치와 순결의 본질과 규범에 관한 연구”. 총신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편찬위원회. 『기독교대백과사전: 제 9권』. 서울: 기독교문사, 1991.
싱글레어 B. 퍼거슨. & 데이비드 F. 라이트. 『아가페 신학사전』. 서울: 아가페출판사, 2001.
Ernest W. Lefever. 『암스텔담에서 나이로비까지』. 전호진 역. 서울: 한국기독교교육연구원, 1981.
Everett F. Harrison. 『Baker`s 신학사전』. 신성종 역. 서울: 도서출판 엠마오, 1993.

N. Goodail. Ecumenical Movement. London Oxford Univ Press, 1964.
Nills Ehrenstrom. "Movements for Interantional Freindship and Life and Work 1910-1925". in A History of the Ecumenical Movement.
The New Delli Report. The Third Assembly of World Council of Churches, 1961. London: S. C. M. 1962.
WCC. The Ecumenical Review. Vol.43. No.2. April. 1991.
http://www.oikoumene.org
*대*
판매자 유형Bronze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 한글파일 개혁주의 입장에서 본 WCC와 그 대응책 35페이지
    WCC에 대한 대응책 1. ... 러나 개혁주의 입장은 이들의 주장을 철저히 배척한다. ... 렇기 때문에 우리 개혁주의 신학을 공부하고 추종하는 목회자들은 타종교의
  • 한글파일 WCC에 대한 개혁주의 대응책 35페이지
    개혁주의 입장대응책 1. ... 칼 바르트가 신정통주의의 대표자인데, 의 사상에서 가장 근적인 것을 보면 ... 러나 WCC는 신주의가 아닌 인주의로 태동하였다.
  • 한글파일 아브라함 카이퍼의삶 13페이지
    뿐만 아니라 들은 종교다원주의 입장에서 문화적, 사회적 교류에는 힘썼지만 ... 개혁주의 신앙을 가진 부모들로 하여금 들의 자녀를 칼빈주의적 신앙과 ... 에 대한 책들은 다 요약 할 수 없기에 가 어떠한 저서를 기록했는지에
  • 한글파일 교의신학 서평 5페이지
    이 정통주의 개혁주의 입장에서 개진되는 교의신학의 내용은 하나님, 사람과 ... 서에서 박형룡 박사는 정통주의 개혁주의입장에서 기독교 교의신학 혹 교의학을 ... 서평의 서두에서 언급한 개혁주의적 보수 신학을 통해 흔들리 않는 ‘신앙
  • 한글파일 기독교인됨은 무엇인가 14페이지
    개혁 운동으로 발전되었 다)위의 책, p.51. ... 웨슬리의 이러한 신학적 입장에 따라 감리교회의 성격이 형성 되었는데, 웨슬리는 ... 둘째는, 환경 문제에 대한 책임을 져야 한다. 1990년 3월에 있었던 WCC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개혁주의 입장에서 본 WCC와 그 대응책 무료자료보기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