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작품위주의 주요한,김소월의 시세계를 정리하고
주요한에서 김소월로 이어지는 근대시의 흐름을 정리하였습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주요한의 시 세계
1) 초기 시 - 정형성의 탈피
2) 후기 시 - 민족성으로의 回歸
2. 주요한에서 김소월로 이어지는 근대시의 흐름
3. 김소월의 시 세계
1) 초기 시 - 정형률 지향의 양상
2) 중기 시 - 반복과 변형
3) 후기 시 - 개성적인 시 형식 확립
4. 김소월 시에 나타난 민족의 현실적 정서
Ⅲ. 결 론
본문내용
일제의 국권 피탈이 이루어지던 1910년대를 기준으로 3․1운동이 실패 후 일본의 본격적인 탄압이 시작되었다. 이 때 식민지적 근대화바람이 강요되면서 서구화의 물결과 그 안에서 우리 민족의 정체성을 찾아가기 위한 노력이 맞서는 시대였다.
본고에서는 주요한 시의 초기단계인 자유시로써 다양한 형태의 적극적 실험정신과 후기단계인 민요와 시조로의 回歸를 살펴볼 것이며, 후에 김소월의 시 세계에서 주요한의 문제의식이 어떻게 계승되었는지 분석해 보고자 한다. 그래서 이 시기에 주요한으로 시작된 자유시의 형성과 민족의식의 고착이 김소월을 통해 재형성되는 시 문학의 변천과정을 살펴보고자 한다.
참고 자료
강우식, 『한국상징주의시연구』, 문화생활사, 1987
김구자, 「한국 근대시의 서구지향성과 전통지향성의 변모양상과 연구」, 대구대학교, 1987
김윤식․김현, 『한국문학사』, 민음사, 2004
김은철, 『한국 근대시 연구』, 국학자료원, 2000
김혜니, 『한국 근대시문학사연구』, 국학자료원, 2002
김학성, 『국문학의 탐구』, 「서구시의 수용과 근대시의 행방」, 창작과비평사, 1980
신용협, 『현대 대표시 연구』, 새미, 2001
오세영, 『한국낭만주의시연구』, 일지사, 1982
「주요한의 <불노리>」, 서울대학교, 1990
이기석, 「주요한시연구」, 영남대학교, 1990
조동일, 『한국문학통사 5』, 지식산업사, 2005
주요한, 「노래를 지으시려는 이에게」, 조선문단 11월 2호, 1924
「시조시형에 관하여」, 신민 23호, 19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