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주배송게임에 관한 레포트
- 최초 등록일
- 2010.12.14
- 최종 저작일
- 201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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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경영학과 공급사슬관리
맥주배송게임했었던 레포트 이구요~
레포트 점수 10점 만점 받았던 레포트입니다~
목차
Ⅰ. 맥주배송게임의 취지
Ⅱ. 맥주배송게임의 분석 및 결론
1. 각 역할별 1라운드 2라운드 비교 및 분석
본문내용
Ⅰ. 맥주배송게임의 취지
- 맥주배송게임을 통해 각 단계별로 수요변동성이 증가하는 현상인 ‘채찍효과’를 정보공유가 불가했던 1라운드와 정보공유가 가능했던 2라운드의 비교로 실험을 시작했습니다.
- 먼저 정보공유가 불가했던 1라운드를 통해 소비자의 수요증가에 따라 소매상과 도매상, 총판, 생산 자는 그 증가에 대비하고자 얼마나 많은 주문을 하는지, 이에 따라 소매상에서 도매상을 거쳐 생 산자로 넘어오면서 주문 변화가 어떻게 이루어지는지와 이로 인한 재고유지비용과 재고부족비용은 얼 마만큼 발생하는지 알고자 했습니다.
- 반대로 정보공유가 가능한 2라운드를 통해 소매상에서 생산자까지의 재고량을 예측함으로 1라운드 와는 어떻게 다른지를 비교해보고자 했습니다.
Ⅱ. 맥주배송게임의 분석 및 결론
1. 각 역할별 1라운드 2라운드 비교 및 분석
1) 소매상
◎ 1라운드 분석 : 첫 주와 8주에만 재고가 발생하였고, 2주부터 7주까지 부재고가 발생하여 재고비용 에 비해 약 3배이상의 재고부족비용이 계속 발생했습니다. 재고 기록지를 보면 발주량에 비해 도착량 이 원하는 만큼의 주문양에 부합하지 않은 것을 알 수 있습니다. 1라운드에서 재고를 최소화하기 위한 전략을 사용하였기 때문에 발주량이 첫 주에 0으로 시작하였지만 4째주부터 급증한 소비자의 주문량 으로 인해 뒤늦게 발주량을 늘렸지만 도착량이 원활하지 못해 계속하여 부재고가 발생하였습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