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원론의 초점
- 최초 등록일
- 2010.10.04
- 최종 저작일
- 2009.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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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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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은혜의 필연성
(2) “자유의지”의 해방
(3) 은혜받은 자와 하느님의 협동
(4) 우리 안팎에 있는 은혜
본문내용
성화의 성서적 근거는 레위기 19:2과 베드로 전서 1:15이다. 그러나 성화의 모범은 그리스도이다. 그리스도를 본받아 살면서 우린 복음적 완정을 실현시킨다. 우리는 성령의 계속적 역사와 준행을 통하여 교회 공동제인 거룩한 하나님의 백성이 된다. 칼빈은 루터와 마찬가지로 더 강력하게 이중적 은혜에 대하여 말한다. 먼저는 인격에 관련된 은혜이고, 다음은 행위에 관련된 은혜이다. 창의는 성화를 고대하고 있고 제2의 은혜인, 평생에 걸쳐 이루는 중생을 기다린다. 이 점은 스콜라주의와 가까운 사상이다. 칭의는 신앙으로 일어나지만 신앙에는 선행이 없지 않다. 칼빈은 여기서 개인주의적 선행보다 사회적 관심에서 이루는 선행을 강조한다. 칼빈의 본래적인 신학적 관심은 인간에 대하여 아가페의 사랑으로 향하시는 하느님의 은혜를 삼위일체 신학에 입각하여 증거하는 데 있다. 루터의 칭의론과 초기 종교개혁의 신앙고백 문서들 때문에 로마 카톨릭 교회는 트리엔트 공의회를 통하여 반종교개혁을 시도하였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