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묘문화의 실태와 개선방안
- 최초 등록일
- 2010.10.01
- 최종 저작일
- 201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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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장묘문화의 실태와 개선방안
목차
Ⅰ. 연구배경
Ⅱ. 현행의 장묘문화
Ⅲ. 장묘문화의 문제점
Ⅳ. 개 선 방 안
Ⅴ. 외국의 모범사례
Ⅵ. 결 론
참 고 문 헌
본문내용
Ⅰ. 연구배경
◦ 사람은 태어나면 언젠가는 죽는다. 인간이 죽는다는 것은 그간 일생동안 함께 살아온 가족, 친지, 친구들과 영원히 이별하는 것이므로 참으로 애절하고 슬픈 것이다. 우리나라의 장묘제도는 시대에 따라 그 양식을 달리하여 변화, 발전하여 왔으나 근대까지 주류를 이루고 있는 매장문화는 조선시대에 제도화 되었다고 한다.
◦ 우리나라는 전국토의 67%가 산으로 되어 있다고 하나, 인구의 폭발적 증가와 묘지 과시풍조에 따른 묘지면적 증가로 인하여 국토의 효율적 이용을 저하시키고 있으며 국토가 더 이상 묘지를 수용할 수 없는 단계에 이르렀다. 이와 같은 문제는 장묘문화가 개선되어야 한다고 여기면서도 개선을 위한 궁극적인 노력을 회피해온 우리 모두의 책임인 것이다.
◦ 그러나 2001년도부터는 화장에 대한 국민적 인식이 개선되고 장묘 관련 법률이 개정됨에 따라 1971년 7%로 수준이었던 우리나라의 화장 율은 24.6%에 이르고 있다.
◦ 따라서 현행 묘지 문화중 매장을 지양하고 화장 문화를 조기 정착시켜 주민에게 보급 장려하는데 역점을 두어 장묘문화의 실태와 개선방안에 대하여 살펴 보기로 하겠다.
Ⅱ. 현행의 장묘문화
◦ 우리나라의 장묘제도가 매장을 하기 시작한 시기는 지석묘, 독무덤, 가야고분 군으로 보아 인공장인 매장제의 최 하한 연대는 청동기 시대 또는 가야시대부터 이다.
◦ 이처럼 오랜 세월에 걸쳐 내려온 매장의 관습은 우리 민족의 유교적 효(孝)와 풍수지리사상에 기초를 두고 있으며 수천 년 동안 내려온 매장 관습을 하루 아침에 화장으로 바꾸는 것도 쉬운 일은 아니다.
◦ 현재 전 세계적으로 화장이 보편화 되어가고 있으나 반면 우리나라는 아직 유교문화의 영향으로 화장율 42.6%로 매우 저조하고 여전히 전통 장묘법이 행해지고 있으나 현재 점차적으로 의식이 변화되고 있는 실정이다.
참고 자료
◦ 「화장중심의 새로운 장묘문화 정착을 위한 서울시민 공청회」발표논문
◦ 장의제도의 현황과 발전방향(한국보건사회연구원)
◦ 장묘문화와 효 개념(임정빈)
◦ 장묘문화의 가족 사회학적 접근(노치준)
◦ 장묘문화 개선을 위한 토론회(김태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