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의 사회적 기능과 문화산업.
- 최초 등록일
- 2010.09.15
- 최종 저작일
- 2008.02
- 6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소개글
음악의 이해 수업시간에 제출한 리포트.
자유주제인데, 저는 음악의 사회적 기능(음악사회사적 접근 시도)이라는 주제를 선택했습니다.
교수님 수정까지 받은 A뿔 리포트입니다.
목차
들어가며(서론)
음악과 소통
음악사회학
대중음악과 문화산업
마치며(결론)
본문내용
앞서 우리는 음악도 언어와 마찬가지로 인간 상호간에 감정을 전달하고 수용하는 소통 체계임을 살펴보면서 이러한 소통성은 결국 사회성을 수반함을 살펴보았다. 전통 음악미학에서는 사회가 음악의 방향에 약간의 영향을 주는 것으로 파악하지만, 이러한 관계를 뒤집어 보는 것이 음악사회학이다. 음악사회학은 음악은 사회의 산물이며, 사회를 반영하는 예술이라는 입장에서 음악을 연구한다. 음악사회학의 관점에서 모차르트는 천재로 타고난 것이 아니라, 그가 속한 사회 안에서 만들어진 천재이다. 사회학자 엘리아스는 모차르트가 살던 시대에 궁정 사회의 귀족적 취향과 관습의 취향에서 자유롭고자 한 모차르트의 창조성과 그의 아버지의 엄청난 후원이 모차르트를 천재 예술가로 만들었다고 주장한다. 이와 같이 음악적 천재조차도 사회와 깊이 결부되어 있다4). 다른 모든 인간의 활동과 같이 음악적 활동과 그 결과물도 모두 사회를 떠나서 존재할 수 없다는 것이다5).
...물론 아도르노의 대중음악 비판은 실험적이고 창의적인 시도가 계속해서 나타나는 오늘날의 대중음악의 현실과 대중음악의 특수성과 다양성을 간과했다는 지적도 있다. 그러나 2000년대에 이르러 대중음악이 자본의 논리에 침식되면서 말초적이고 수동적인 청취 태도를 조장하는 대중음악 제작자들의 ‘문화산업’적인 전략을 고려해 본다면, 아도르노의 대중음악 비판은 적어도 오늘날 대한민국 대중음악의 현실에 비추어 보자면 일리 있는 비판임이 분명하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