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문열의 세계관 [우리들의 일그러진 영웅]과 [필론의 돼지]를 중심으로
- 최초 등록일
- 2010.08.24
- 최종 저작일
- 201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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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이문열의 세계관
<우리들의 일그러진 영웅>과 <필론의 돼지>를 중심으로
.「우리들의 일그러진 영웅」과 「필론의 돼지」의 작품 세계 특징
1) 과거 시점으로의 회상과 회고적 구성을 통한 작가의 현실 비판적 문제의식
작중인물이자 작중화자인 `나`가 "벌써 30년이 다 돼 가지만 그해 봄에서 가을까지의 외롭고 힘들었던 싸움을 돌이켜 보면 언제나 그때처럼 막막하고 답답해진다." 라는 말로 초등학교 5학년 때의 시간으로 이동하여 아주 오래 전의 과거를 기억에 의지해 서술한다. 이는 `나`가 자신의 고유한 기억을 들려주기 위해 현재의 시점에서 과거의 특정 시점으로 이동하는 회고적 구성법으로 작품을 형상화하는 것이다.
목차
1. 이문열의 생애 및 작품연보
2.「우리들의 일그러진 영웅」과 「필론의 돼지」의 작품 세계 특징
1) 과거 시점으로의 회상과 회고적 구성을 통한 작가의 현실 비판적 문제의식
2) 현재시점의 액자 형태 소설을 통한 작가의식
3. 이문열의 관념론적 세계관
1)「필론의 돼지」에 나타난 관념론적 세계관의 한계
2)「우리들의 일그러진 영웅」에 나타난 관념론적 세계관의 한계
4.「우리들의 일그러진 영웅」과 「필론의 돼지」에 나타난 군중과 권력
1) 이중적인 절대 권력자
2) 이중적인 군중
본문내용
1) 과거 시점으로의 회상과 회고적 구성을 통한 작가의 현실 비판적 문제의식
작중인물이자 작중화자인 `나`가 "벌써 30년이 다 돼 가지만 그해 봄에서 가을까지의 외롭고 힘들었던 싸움을 돌이켜 보면 언제나 그때처럼 막막하고 답답해진다." 라는 말로 초등학교 5학년 때의 시간으로 이동하여 아주 오래 전의 과거를 기억에 의지해 서술한다. 이는 `나`가 자신의 고유한 기억을 들려주기 위해 현재의 시점에서 과거의 특정 시점으로 이동하는 회고적 구성법으로 작품을 형상화하는 것이다. 그렇다면 「우리들의 일그러진 영웅」에 나타는 회상은 작품에서 어떤 의미를 가지는지, 회고적 구성법에 의하여 작품을 형상화하는 이유가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하자.
이문열 소설에 나타나는 대표적인 구조적 특징으로 `회상` 또는 `회고적 구성`을 꼽을 수 있다. 회상이란 스토리 시간과 서술하는 시간 사이의 불일치에서 비롯되며, 이는 서술이 과거로 후퇴하는 경우를 말한다.
회고적 구성이란 이야기되는 사건이 서술되는 시간 이전에 일어나서 이미 종결된 상태로 다루어지게 된다. 따라서 작가는 전개될 모든 이야기에 대하여 우월한 입장을 취할 수 있다. 때문에 이문열은 현대소설에서는 부자연스러워 보이는 작가적 개입도 자연스럽게 할 수 있는 방법으로 `회상` 또는 `회고적 구성법`을 취하고 있다.
회고적 구성의 소설 작품에서는 서술하는 시간의 화자 입장과 이야기되는 시간의 화자 입장이 동시에 존재하기 때문에 서술하는 시간의 화자가 이야기되는 시간의 화자 입장에 개입하는 경우가 종종 있는 데, 이러한 개입을 `작중화자 또는 작가의 개입`이라고 한다. 「우리들의 일그러진 영웅」을 텍스트로 삼아 작가의식의 변화 경향을 파악해 보겠다.
소설은 현실을 반영하는 거울로써, 그 성격상 역사적, 철학적 성격을 띠며 드러냄의 방식 또한 직접적이든 간접적이든 철학적 전달을 목적으로 한다. 그 철학적 전달을 추구하는 소설 속에는 작가의 세계관이 밑바탕에 깔려있고, 이러한 세계관은 작품을 통해 표출되는 경우가 많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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