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후기 민화 표현양식 및 대중지향성
- 최초 등록일
- 2010.08.22
- 최종 저작일
- 2008.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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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시각자료, 참고문헌, 각주 모두 표기, 표지까지 완료
*조선후기 대표적 민중예술이었던 민화의 대표적 작품을 통해 분석, 역사적 배경까지 아울러 본인이 직접 작성한 레포트임..
목차
Ⅰ. 서론
Ⅱ. 민화의 명칭 및 연구 경향
Ⅲ. 민화의 기원 및 특성
Ⅳ. 역사적 배경
Ⅴ. 유형, 분류 (작품별)
Ⅵ. 특징적 표현양식
Ⅶ. 생산과 소비의 대중지향성
Ⅷ.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우리나라 조선시대 후기 민화는 백성들이 오랜 세월을 살아오는 동안 복 받고 오래 살기를 바라는 마음을 담아낸 전통사회의 산물이라고 말할 수 있다. 사실 민화는 한국의 회화사 속에서 거의 무시된 경향이 있었고 연구 또한 미흡했다. 다시 말하면 우리나라에서 민화에 대하여 아름다움의 비밀을 밝히고 역사적 유래와 미술사적 가치를 찾아내는 연구 작업은 불과 30년 정도밖에 되지 않는다. 1970년대 중반 이후, 민화에 대해서 많은 연구자와 수집가들이 관심을 갖고 한국 민화의 멋을 알렸다. 그러나 연구의 대부분은 민화의 종류를 나열하는 경향이었으며, 다양한 시각에서의 연구는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았다.
민화는 전통회화 이상으로 한국인의 기호와 창의성, 한국적 특성을 강하게 지니고 있을 뿐만 아니라 다양성과 시대성을 뚜렷하게 드러내고 있다는 점에서 미술사학계의 본격적인 연구를 필요로 하고 있다. ‘교사를 위한 한국 예술사’ 과제로 조선후기 민화를 선정하게 된 이유는 당시 민화에 대하여 조금이나마 역사와 관련지어서 체계적으로 알고자 하는 데 있다. 조선후기 민화가 성행하던 당시의 사회․경제․예술사적 배경을 살펴보고 민화의 표현양식 및 생산과 소비 양상에 대해 역사학적 관점에서 심도 있게 분석하였다. 또한 민화의 성격을 ‘대중지향성’이라는 개념으로 논의를 전개하였다. 이것은 민화에 대한 폭넓은 이해와 본질적 의미 그리고 민화에 대한 재인식을 도모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민화는 크게 보면 미술사에 속하기 때문에 다른 분야보다 더 순수하게 그 시대를 반영하고 있으며, 우리 전통 속에 뿌리 깊게 자리해온 예술의 하나이다. 그러므로 미술사적 해석에 있어서 그 시대의 미적 이상과 민화가 어떻게 형성되고, 무엇이 그것을 가능케 했는지에 대한 연구가 구체적이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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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