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빗 핀처 (David Leo Fincher)의 영화 세븐, 파이트클럽 분석
- 최초 등록일
- 2010.08.06
- 최종 저작일
- 2009.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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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영화작품분석시간에 영화감독 데이빗 핀처에 관해 집중 분석한 레폿입니다.
목차
Ⅰ. 감독소개
데이빗핀쳐 [David Fincher]
Ⅱ. 세븐 ( SE7EN, 1995, David Fincher )
1. 세븐 줄거리
2. 세븐의 연출/촬영기법
3. 영화 속 요일별 시퀀스 분석과 7가지 죄악
4. 비판적 시각으로 바라보기
(1) 데이빗 핀처가 현대인에게 던지는 화두
(2) 캐릭터와 서브플롯에 대한 소홀
(3) 시간의 흐름과 의식의 흐름 간 혼재
(4) 불편한 ‘보여주기’
5. 영화 속 컬러 모티브
Ⅲ. 파이트 클럽 ( Fight club, 1999, David Fincher )
1. 파이트 클럽 줄거리
2. 파이트 클럽의 연출/촬영기법
3. ‘파이트클럽’에 대한 작가주의적 분석
4. 익명성
5. 작가의 관객 비판적 수용
(1) 뮤직비디오적 감각
(2) 우울한 현대인의 자화상, 자본주의 비판
(3) 남성적 폭력성에 대한 동경
6. 영화 속 탈정치성 및 결론
본문내용
1. 세븐 줄거리
단테의 신곡과 쵸서의 캔터베리 서사시를 근거로 한 연쇄 살인 사건이 발생한다. 비만증인 남자는 강압에 의해 위가 찢어질 때까지 먹다가 죽었고, 악덕 변호사 역시 강압에 의해 식칼로 자기 살을 한 파운드나 베어내서 죽는다. 첫 범행이 벌어지자마자, 은퇴를 일주일 앞둔 흑인 노형사 윌리엄 소머셋은, 조직적이며 지적인 사고능력으로 그것이 기나긴 연쇄 살인의 시작에 불과함을 직감한다
천주교에서 말하는 7가지 죄악(단테의 신곡에 의하면 연옥의 7원에서 씻어야 하는 일곱 가지 죄) `Gluttony(탐식)`,`Greed(탐욕)`에 이어지는 Sloth(나태), Envy(시기), Lust(정욕), Pride(교만), Wrath(분노)를 단서로 남긴 것이다. 하지만 서머셋의 주장은 상부에서 묵살된다.
2. 세븐의 연출/촬영기법
세븐에서 먼저 작품 전체에 너무나 의도적이어서 어떻게 보면 인위적이라고 느껴질 정도의 음산함/우울함에 대해 이야기 해보려고 한다. 이 영화에서 영화가 진행되는 도시는 일주일동안 마지막 날을 제외하고는 항상 비가 내리거나 날씨가 매우 흐리다. 이는 명백히 감독의 의도로서 영화 전체를 관통하고 있는 주제중의 하나인 현대 도시의 비인간성과 타인에 대한 무관심을 증폭시키며 동시에 영화의 마지막 날(존 도우(케빈 스테이시)가 자수를 하고 밀즈 경사에게 살해당하는) 그 날만이 화창한 날씨를 보여주어 역설적으로 밀즈 경사(브래드 피트)의 패배(존 도우 살해)를 명백하게 드러내는 역할을 하고 있다.
그리고 세븐은 감독의 미술에 대한 집요함이 잘 드러나는 작품이다. 대부분의 희생자들의 집과 범인의 집을 불빛이 제거된 채로 손전등의 불빛만으로 조사하는 모습을 작품 내내 보여주는데, 너무 인위적이라 저렇게까지 음울함에 집착해야 하는가 하는 생각이들 정도이다. 그리고 그러한 손전등의 불빛에 차례로 비춰지는 희생자와 범인의 집안에 놓여있는 물품들(범행에 사용되거나 될 도구들, 희생자의 사체의 일부, 희생자의 사진, 범인이 남겨놓은 갖가지 기록들)이 주는 여러 가지 단서들에서 감독의 미술에 대한 집착이 느껴진다.
참고 자료
-문헌
박상선,「포스트모던의 예술과 철학」열음사, 1992
반성완.도정일 외,「포스트모더니즘의 쟁점」 터, 1991
척 팔라닉, 최필원 옮김, 「파이트 클럽」, 책세상, 2002
-사이트
http://www.changgo.com/ - David Fincher 검색
http://cafe.naver.com/modernth - 영화 ‘파이트 클럽’ 분석을 통한|작성자 은여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