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문예정책과 실제
- 최초 등록일
- 2002.05.21
- 최종 저작일
- 2002.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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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중국 문예정책에 대한 발표를 할때 썼던 자료입니다...
현대 중국의 문학에 대한 전반적인 사항은 모두 정리되었습니다
많은 도움되었으면 합니다.
목차
◇ 1기: 1939년~1949년
-문예정풍운동
-사상개조운동으로서의 《무훈전》비판
-《홍루몽(홍루몽)》연구에 관한 비판
-호풍 문예사상에 대한 비판
◇ 2기: 1949년~1960년
◇ 3기: 1966년~1976년
-오함의 《해서파관》에 대한 논쟁
-<기요>
◇ 4기: 1976년~ 오늘날
본문내용
-문예정풍운동
《무훈전》은 문예정풍의 도화선이 된다. 그리고 정권은 이를 계기로 문예를 자신들의 사상을 퍼트리고, 인민을 교육시키는 도구로 만든다. 작품에는 모택동의 문예사상이 들어가고, 내용도 혁명 간부, 공산당원, 노동 인민의 형상을 창조할 것을 요구하였다. 문예 비평 역시 공산당의 관점과 일치하여야 했으며, 극좌적이어야 했다. 이런 공식화·개념화된 창작 경향으로 문인들은 자유로운 창작활동을 할 수 없게 되어간다.
-사상개조운동으로서의 《무훈전》비판
영화 《무훈전》은 산동성 당읍에서 구걸을 하여 의학을 세운 무훈의 일대기를 영화화한 작품이다. 영화가 상영되자 이 영화에 대한 긍정적 평가가 곳곳에서 발표되었는데, 그 내용들은 무훈을 중국 역사상 노동인민의 문화적 해방의 기치를 든 인물로, 중화민족의 근면하고 용감하며 지혜로운 사람의 전형으로 평가하고 있거나, 또는 계급적 입장에 굳건히 서서 봉건 통치자와 투쟁을 벌인 영웅적 인물로 표현하고 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