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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중국, 일본의 불교사찰내 생활공간의 비교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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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10.06.08
최종 저작일
201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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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본 연구에서는 중국, 한국 일본의 사찰의 요사를 중심으로 그 배치모습의 시대적 변화를 비교, 분석을 그 목적으로 한다. 그 방법으로 각국의 사찰배치의 모습을 살펴보고, 시대적 변화와 각국의 사찰배치의 특징을 비교한다.

목차

1. 서론
2. 고대
2.1 중국의 불교사찰
2.1.1 중국 불교의 전래
2.1.2 양진, 남북조 시기의 사찰
2.1.3 수 당 오대시기의 사찰(581-960)
2.2 고대 한국의 사찰
2.2.1 고구려의 사찰
2,2,2 백제의 사찰
2.2.3 신라의 사찰
2.3 일본의 사찰
3. 중세
3.1 중국의 사찰
3.1.1 송 요 금 시기의 건축
3.1.2 명 청시기의 건축
3.2 고려시대의 사찰
3.3 중세 일본의 사찰 구조
5. 조선후기의 사찰
5.1 대방31)
6. 맺음말

본문내용

1. 서론

불교는 B.C. 6세기경 인도에서 붓다(석가모니 부처)의 탄생과 득도, 열반에 의해 생겨나게 된 종교이다. 불교는 그 내용으로 佛(가르침을 연 붓다), 法(붓다가 발견한 진리), 僧(불법을 받들고 실천하는 사람들 또는 그 모임) 이 세 가지를 그 구성요소로 한다. 그 중에서 ‘僧’이란 스님들을 칭하는 것으로 이 스님들이 절에서 거처하는 집을 療舍라고 말한다. 불사를 관리하고 강당, 선당에서 수행하는 모든 수행자들의 의식주를 뒷받침해 주는 생활공간이며, 휴식처이기도 하다. 곧 승려들이 먹고 자고 빨래하고 목욕하고 배설하는 따위의 일상생활을 하는 집을 요사라고 하는 것이다.1) 본 연구에서는 중국, 한국 일본의 사찰의 요사를 중심으로 그 배치모습의 시대적 변화를 비교, 분석을 그 목적으로 한다. 그 방법으로 각국의 사찰배치의 모습을 살펴보고, 시대적 변화와 각국의 사찰배치의 특징을 비교한다.

불교 교단이 최초로 세운 사원은 왕사성 밖에 세운 죽림정사이었다. 비구들이 모인 승당, 승원이었다. 중원이라고도 하는데 범어로 Samgharama라하고 이를 번역하여 ‘승가람마’라 하고 다시 약하여 가람이라 호칭하였다.2) 이처럼 최초의 불교사원의 모습은 도를 깨우치고 배움을 얻기 위한 수행자들이 모여 사는 집합공동체의 모습을 가지고 있었다. 다시 말해 탑이나, 금당과 같은 숭배나 예배의 공간이 만들어지기 이전의 사찰의 모습은 기록으로 남아있는 것이 없어 정확한 모습은 알 수 없지만 불전건물과 탑에 의해 지배되는 지금의 사찰 모습과는 다른 모습을 하였을 것으로 추정된다. “붓다의 열반(B.C. 544)후 유해를 화장한 후 붓다의 몸에서 많은 사리가 나왔다. 장례에는 여덟 나라의 왕들도 참석했는데 이들이 각자 제나라로 사리를 가지고 돌아가서 탑을 세워 모셨다. 이것이 불탑의 효시로써 붓다가 열반에 든 다음 불교도들은 이 탑을 그들의 신앙의 대상으로 삼았다.”3) 여기에서 알 수 있듯이 붓다의 열반이후 그에 대한 숭배의 상징으로 탑을 만들게 되었고 기록이나 유구에서 보면 고대 중국이나 한국의 불교사찰의 모습은 탑을 중심으로 하는 배치를 보이는 것을 알 수 있다.

참고 자료

1) 이응묵, 「요사채」, 대원사, 1989, p6
2) 신영훈, 「사원건축」, 대원사, 1989,p110
3) 이봉춘, 「불교의 역사」, 민족사, 1998, p48
4) 이봉춘, 「불교의 역사」, 민족사, 1998, p66
5) 유돈정, 「중국고대건축사」, 정옥근 한동수 양호영 공역, 세진사, 1995, p158
6) 유돈정, 「중국고대건축사」, 정옥근 한동수 양호영 공역, 세진사, 1995, p158
7) 김성우, 「북위 영령사와 삼국시대의 불사」, 대한건축학회 논문집, 1987.8
8) 유돈정, 「중국고대건축사」, 정옥근 한동수 양호영 공역, 세진사, 1995, p216
9) 유돈정, 「중국고대건축사」, 정옥근 한동수 양호영 공역, 세진사, 1995, p223
10) 리화선, 「조선건축사 1권」, 발언, 1993, p113
11) 리화선, 「조선건축사 1권」, 발언, 1993, p115
12) 김동욱, 「한국건축의 역사」, 기문당, 1997, p47
13) 김동욱, 「한국건축의 역사」, 기문당, 1997, p48
14) 리화선, 「조선건축사 1권」, 발언, 1993, p129
15) 김동욱, 「한국건축의 역사」, 기문당, 1997, p49
16) 김동욱, 「한국건축의 역사」, 기문당, 1997, p56
17) 太田博太郞, 「일본건축사」, 박언곤 역, 발언, 1993, p69
18) 유돈정, 「중국고대건축사」, 정옥근 한동수 양호영 공역, 세진사, 1995, p310
19) 이봉춘, 「불교의 역사」, 민족사, 1998, p89
20) 유돈정, 「중국고대건축사」, 정옥근 한동수 양호영 공역, 세진사, 1995, p396
21) 유돈정, 「중국고대건축사」, 정옥근 한동수 양호영 공역, 세진사, 1995, p535
22) 유돈정, 「중국고대건축사」, 정옥근 한동수 양호영 공역, 세진사, 1995, p553
23) 김봉렬,박종진, 「고려가람 구성요소에 관한 기초적 연구」, 대한건축학회논문집, 1989.12
24) 김정수, 「한국의 종교건축에 관한 연구」, 연세대 대학원, 1975
25) 김봉렬,박종진, 「고려가람 구성요소에 관한 기초적 연구」, 대한건축학회논문집, 1989.12
26) 김동욱, 「한국건축의 역사」, 기문당, 1997, p128
27) 새한건축연구소, 「회암사지 현황조사 1차보고서」, 양주군, 1985, p24
28) 김동욱, 「한국건축의 역사」, 기문당, 1997, p137
29) 太田博太郞, 「일본건축사」, 박언곤 역, 발언, 1993, p124
30) 김동욱, 「한국건축의 역사」, 기문당, 1997, p217
31) 주남철 김성도, 「조선말기 서울․경기 일원의 사찰대방건축에관한 연구」, 대한건축학회논문집, 1998.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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