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님과 인간 그리고 시간
- 최초 등록일
- 2010.06.02
- 최종 저작일
- 201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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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하나님과 인간 그리고 시간
목차
역사의 성격
정의[定意]
역사와 과학
역사와 사회 과학
지리학
사회학
인류학
경제학
심리학
제 1부 과학으로서의 역사
1. 역사가의 자료
1-1, 1차 자료(Primary Materials)
1-2. 2차 자료들(Secondary Materials)
2. 역사가들의 연구 방법
2-1. 문서수집
2. 문서비평
3. 자료분류
제 2부 철학으로서의 역사
제 3장 고대와 중세의 역사가
1. 고대 근동 사료편찬
2. 고대의 역사가
3. 성경기자들과 교부 역사가들
4. 중세 역사가들
제4과 현대 역사가들
1. 르네 상스의 역사가(1350-1517년)
2. 종교개혁의 역사가(1517- 1648)
3. 계몽주의 역사가(1648-1789)
4. 낭만주의 시대의 역사가(1789-1850)
5. 현대 과학적 역사가들(1850-)
6. 미국의 역사가
제 5장 역사해석 학파들
제 6장 역사 철학들: 비관적이며 낙관적인 철학
1. 비관적 철학들
2. 낙관적 철학들
제 7장: 역사철학들: 비관적- 낙관주의
1. 중재의 철학
2. 신 정통주의철학
3. 역사적 복음주의 철학
제 8장 현대적이며 기독교적인 것이 역사적 철학
1. 창조 또는 역사의 근원
2. 역사의 한계 또는 범위(Compass or Scope)
3. 역사의 진로 또는 구도
4. 역사의 성취 혹은 해법
제 3 부 예술로서의 역사
9장 문학적 예술가로서의 역사가
1. 역사 기록
2. 역사 연구
3. 역사의 가치
서평
본문내용
20세기에 이르기까지 인간은 자신의 미래에 대해서 낙관적이었다. 르네상스와 18세기 계몽주의, 그리고 낙천주의적인 19세기에 이르기까지 인간을 본래 죄인이며 탁해서 태어났다고 보기 보다는 선하고 완전해 질 수 있다고 여겼다. 과학의 급격한 발달은 신을 우주의 한 구석으로 몰아넣거나 심지어 우주 밖으로 내모는 것 같았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홍수, 태풍, 지진과 같은 천재지변들로 인해 우주가 적대적인 것으로 보이며 인간은 이 우주 속에서 고독을 느끼게 되었다. 더욱이 인간은 생존이 위협이 될 정도로 무지하게 자신의 환경을 오염하는 경향이 있었다. 현대인들은 또한 개인적인 위기에 직면한다. 우주적, 사회적, 그리고 개인적 위기들은 도덕적이고도 영적인면에 그 기원이 있는 것 같다. 많은 사람들, 그들은 역사는 "속임수(bunk)"라는 헨리포드(Heny Ford)명제에 동의하거나 역사란 “사실상 범죄의 역사”이거나 “죽은 자들에게 우리가 하는 기만 덩어리”일 뿐이다라는 볼테르(Voltaire)의 선언에 동의한다. 그러나 불행히도 다른 사람들이 역사에서 했던 똑 같은 실수들을 반복 할 수 밖에 없다는 산타야나의 믿음이 옳다는 것을 입증 할 뿐이다. 고대와 중세역사가들의 역사는 지혜나 확실한 도덕관을 부여하는 교훈적 기능을 가지고 있다고 믿었다. 역사가 호속력이 부족하다는 비난들은 매우 기교적이고도 메마른 전공 논문들을 동료역사가들을 위해 써대는 전문 역사가들 때문에 일어난다. 뿐만 아니라 과학적 접근은 자만으로 이어지고 상대론적 접근은 역사적 회의주의로 이어졌다. 우리는 역사들의 해석이 주관적 요소를 가질 수 밖에 없다는 것을 인정하지만 과학적 방법에 의해 발견할 수 있는 역사적 사실들의 객관성에 대해서 회의적일 필요는 없다. 역사가는 또한 - 명시적이 아니면 암시적으로라도, 부분들을 의미 있는 전체에 통합시키고 그것들을 실재에 관련짓는-근원적인 기준체계에 마침내 그 자료들을 연관시킬 수 있을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