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파일시티 이벤트
  • LF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교육대학원(면접) 문학 관련 문제와 답

*장*
최초 등록일
2010.05.24
최종 저작일
2010.04
7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3,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한국문학강의
한국현대문학사
시론

개론서 보고 낸 문제와 답
교육대학원 면접 준비용(96문제)

목차

없음

본문내용

1. 한국문학의 특질에 대해 설명하기
시가 율격의 가변성 : 한 음보를 이루는 음절수가 가변적이며 율격의 규칙이 다양하게 변형된다
서사 문학에서의 행복한 결말 : 영웅의 일생에서 영웅은 모든 고난을 투쟁으로 극복, 승리자가 되는 공식적인 결말이다
한과 신명의 문학 : 한을 신명으로 풀어 시련, 고난을 극복한다
2. 전설의 특징에 대해 설명해보기
전설은 이야기 중에서 전승자가 그 내용을 사실이라고 여기는 자료를 말한다. 증거물이 제시되고 작중 배경은 특정한
역사적 시간과 구체적, 지리적 공간이 제시된다. 비장미가 두드러진다. 출생과정은 대개 생략되나 죽는 과정은 자세히 묘사된다
3. 민요와 무가의 차이를 설명하기
민요는 사람이면 누구나 할 수 있는 노래다. 생활에 필요에 의해 불리며 노동요, 의식요, 유희요, 비기능요로 나눌 수 있다
무가는 전문적인 구연자의 노래다. 무속의식에서 무당이 부르는 노래로 주술적, 오락적 기능이 있다



7. 한국 한시의 독자적 특성과 임란 이후의 성격 변화에 대해 설명해보시오.
동아시아권 한문학의 전범이 되고 있는 중국문학에는 서사시가 거의 지어지지 않은데 비해 우리나라에는 서사시를 한문학에 수용해 오랜 전통을 이룩하였다. 중세가 건국 영웅 서사시의 시대라고 한다면 임란을 겪으면서 영웅서사시는 범인의 서사시로 바꾸어진다. 대체로 하층 백성과 여성을 주인공으로 그리고 있으며 전쟁 또는 탐관오리에 의해 백성들의 참상을 묘사한 것과 남녀의 사랑이나 여인의 비극적 생애를 그린 것으로 크게 분류된다.

8. 조동일의 서정, 서사, 희곡, 교술 갈래 구분에 대해 설명해보시오.
서정 : 작품외적 세계의 개입없이 세계의 자아화
서사 : 작품 외적 자아의 개입하고 자아와 세계의 대결
희곡 : 작품 외적 자아의 개입 없이 자아와 세계의 대결
교술 : 작품 외적 세계의 개입하고 자아의 세계화

9. 신화, 전설, 민담의 차이점을 설명하세요.
먼저, 자아와 세계의 관계로 설명할 수 있는데, 신화는 자아와 세계가 동질적이거나 상호보완적이며 전설은 자아가 세계보다 작고, 민담은 자아가 세계보다 크다고 할 수 있다.
또 다른 특징들을 살펴보면, 신화는 신성성이 가장 중요시 되며, 국가적인 전승범위를 가지고 있다. 전설의 가장 특징은 증거물이 있다는 것이며, 지역적인 범위에 따라 전승이 되고, 비극적인 내용을 갖추게 된다. 마지막으로 민담은 대부분이 보통사람들의 내용을 다루고 있으며 화소가 비슷한 것이 많기 때문에 세계적인 전승범위라고 할 수 있다.

10. 민요의 기능은 무엇이며, 그 기능을 나누어서 설명하세요.
민요는 실용적인 기능을 갖추고 있는데, 노동요, 의식요, 유희요, 비기능요로 나눌 수 있다.
노동요는 농업이나, 어업등의 일을 하면서 부르는 민요이고, 의식요는 세시의식요나 장례의식요 같은 의식을 치를 때 부르는 노래이고, 유희요는 놋다리 노래나 강강술래와 같이 놀면서 부르는 민요이다. 비기능요는 실제적 기능이 없이 유흥을 목적으로 부르는 민요로 아리랑 같은 민요가 대표적이다.

11. 가면극의 기원설 중 ‘농악굿 기원설’ 이 가장 설득력을 갖는 이유를, 가면극의 공통된 과장을 통해 설명하세요.
미얄과장을 먼저 보면, 영감과 미얄, 돌모리의 갈등으로 한 남성과 두 여성의 관계가 나오는데, 늙은 여성이 젊은 여성에게 패배하고 영감은 젊은 여성과 결합해 출산한다는 내용인데, 이것은 영감과 미얄이 생산을 맡은 남신과 여신이라는 점에서 생산신 제전에서 유래되어, 새로운 생산신을 맞기 위한 농경사회에서는 중요한 내용이었다고 볼 수 있다.

노장과장도 보면, 취바리가 노장과 대결해서 이겨서 소무를 차지하게 되고, 소무는 취바리의 아이를 출산하게 되는데, 아이의 출산은 농경의 풀요를 기원한 제전적 요소로서 생산신 신화와 상통한다고 볼 수 있다. 이러한 농경사회에서의 생산을 중점으로 한 과장들을 볼 때 농악굿 기원설이 설득력을 갖는 이유이다.




95. 모더니즘 소설에서 활용되고 있는 기법
의식의 흐름(인간의 존재와 그 삶의 양상이 현실적인 공간 위에서만 의미있게 규정되는 것이 아니라 내면의식의 흐름 속에서 보다 본질적으로 자리잡는다는 것)
장면화(소설의 국면을 이야기를 통해 들려주기보다는 현장성의 극적 표출을 통해 보여주기 위한 것, 소설의 세계에서 공간성을 확보해 보고자 하는 노력)
96. 1930년대 중반 소설의 경향
소재의 다양성과 장르의 확대 현상
현실적인 삶의 일상성 자체가 가지는 의미를 추구하는 작품들이 많이 등장
도시적 공간에 자리잡게 된 삶의 세태적 특징을 그려낸 작품도 적지 않음
농촌의 삶을 계몽적인 입장에서 그리기도 하고 농촌의 궁핍화 현상을 비판하는 입장에서 그려놓은 작품도 나옴
현실의 제반 문제에 대해 일종의 우회적 접근을 시도한 역사소설도 많음
개인의 내면적 심리를 추구하는 소설도 나옴
성의 문제를 바탕으로 사회현실을 그려낸 대중소설도 많이 발표

참고 자료

없음
*장*
판매자 유형Bronze개인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교육대학원(면접) 문학 관련 문제와 답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