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야기 현대신학 요약
- 최초 등록일
- 2010.05.13
- 최종 저작일
- 2009.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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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이야기 현대신학에 대한 요약자료
목차
1. 무엇이 다른가?
2. 넓어지는 이성
3. 헤겔의 제자들
4. 새 역사방법과 성경비평
5. 실존주의
6. 신정통주의
7. 급진신학
8. 다시 계시로
본문내용
1. 무엇이 다른가?
(1) 자유주의 신학, 무엇이 문제인가?
- 자유주의 신학자들의 주장대로 믿으면 전통적인 구원의 의미는 없어진다. 즉, 죄 사함, 천당, 부활도 함께 없어진다. 그러므로 기독교 신앙과 신학적 배경이 서서히 약해짐과 동시에 교회가 일반 세상과 아무런 차이가 없도록 만들어 버렸다.
(2) 죄 문제 해결이 우선 할 일이다.
- 초자연과 영적인 세계를 부정하니 자연스럽게 천당도 지옥도 함께 없어진다. 그러므로 죄의 심각성과 그로인한 복음의 감격이 나타날 수가 없는 것이다.
(3) 신앙과 유사 신앙
- 구원의 도는 출발점과 중간과 모두가 하나님의 계시와 그에 대한 믿음에서 나온다. 유사한 신앙은 인간의 의지나 이성에 초점을 맞춘다. 인간자신을 구원을 이루는 주체로 삼는 이러한 입장은 구원의 도를 혼란시켜왔다.
(4) 자유주의의 뿌리
- 자유주의의 뿌리는 이성주의의 시작, 문예부흥을 통한 신구교간의 갈등으로 일어나게 되었으며 진리의 기준은 자연과 이성이다.
(5) 성경보다 이성이
- 성경보다 이성이 기준이 되었다. 모든 해석을 이성을 중심을 통해 이해하기 시작하였다. 베이컨과 데카르트를 통해 이신론이 만들어 졌다.
(6) 이신론 - 근대 자유주의 시작
- 근대 자유주의 시작으로 계시의 필요성을 부정하고 신앙의 문제에서도 인간의 순수한 이성으로 충분하다고 역설하였다.
2. 넓어지는 이성
(1) 칸트와 순수이성 비판
- 순수이성으로 신이 존재한다고 혹은 존재하지 않는다고 말 할 수 없다. 그래서 그는 양심을 가지고 실제적인 이성이라 불렀다. 이것이 실천이성이다.
(2) 감정의 중요성과 낭만주의
- 19세기를 눈앞에 두고 일어나게 된다. 분석의 범위를 넘어서는 이성으로 내면의 소리를 말한다. 깊은 곳의 감정을 말한다. 여기서 기독교만이 진리라고 한다면 편협한 사상이 되고 만다.
(3) 콜러러지의 낭만주의 신학
- 실천이성적인 상상력, 직관통찰력, 의지들을 통해서 도덕적인 깨달음을 얻게 된다.
(4) 슐라이에르마헤르와 하나님의 느낌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