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에큐메니칼 신학 (Ecumenical Theology)"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에큐메니칼 신학
1. 목적에 관한 논의
2. 상황과 배경에 관한 논의
3. 특징적 논의
Ⅲ. 에큐메니칼 신학의 유형과 개관
1. 단일 교회의 문서
2. 다자적 문서
3. 양자적 문서들
Ⅳ. 에큐메니칼 신학 주제와 논쟁
1. 사귐으로서의 교회의 본질
2. 합의의 가능성과 칭의론의 사례
3. 논쟁과 에큐메니칼 신학의 위기
Ⅴ. 결 론 - 성과와 쟁점
VI. 참고 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에큐메니칼’은 사실상 모든 신학이 자처하고 있다고 할 만한 하나의 성격이다. 20세기가 경과하는 동안, 에큐메니칼 신학은 고유한 독자적 목적, 양식, 그리고 중점적 본문을 지니고 있는 신학적 작업의 특정 분과를 지칭하는 것이 돼 버렸다. 대상은 더 광범위하거나 보다 가시적인 교회의 통일을 향한 최근의 움직임에 기여하려는 의식적인 의도와 더불어 산출된 신학인 것이다. 이런 에큐메니칼 신학은 ‘목적’과 ‘상황’에 의해 정의된다.
Ⅱ. 에큐메니칼 신학
1. 목적에 관한 논의
교회의 가시적 통일이다. 신학자들은 언제나 교회의 통일을 이해하고 증언하려 노력해왔다. 20c에 들어와 새로운 전환점을 맞이하는데, 경험과 인식은 성장했고 그로 인해 교회의 통일은 그 분열보다 더 깊고 더 활발한 상태이다. 그러나 교회는 성찬을 통한 친교나 사귐을 서로 거부하면서 분열 가운데 존재한다는 사실은 교회의 참된 본질에 대한 모순으로 간주되기에 이르렀다. 결국, 그리스도는 ‘모두가 다 하나가 되도록’(요17:21) 오신 것이다. 인식이 성장함으로써 교회의 분열은 그들의 삶과 신학, 자신에 대한 이해와 기독교 신앙에 대한 이해를 빈곤화시켰다. 배후에 있는 기독교인들을 하나로 만드는 공동의 토대를 함께 천착함에 있어, 우리가 서로에게서 배우고 또 기독교 신앙과 삶의 충만함을 표현하는 새로운 방법들을 배운다는 인식이었다.
2. 상황과 배경에 관한 논의
현대의 에큐메니칼 운동이다. 금세기의 처음 10년 동안, 교회의 분열을 가로지르는 통일에 대한 경험과 아프리카 및 아시아의 선교영역에 존재하는 교회의 비통일성에 의해 야기된 난관의 경험을 겪으며, 1,2차 세계대전 사이에 세계 교회 협의회(World Council of Churches, 이하 WCC로 표기)를 위한 토대가 마련되었다. (1948년 첫 번째 회합이후 초기단계에는 정교회 교회의 가담은 의미심장하나 제한적이었고 로마 카톨릭 교회의 태도는 공식적으로 부정적이었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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