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조기능주의

최초 등록일
2010.05.09
최종 저작일
201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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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 사회학에 있어서 가장 많은 사회학자의 관심을 끌어왔던 기능주의는 1922년 말 리로브스키외 태트클리프 브라운에 의해 거의 동시에 제창되었는데, 그 배경으로는 진화론과 전파론에 대한 반발을 들 수 있다. 즉, 전체로서의 문화를 개개의 문화적 요소로 분해하고, 그것을 사변적인 가설에 의해 역사적으로 재구성하는 것에서, 문화의 전체성을 강조하는 것으로 전환되어 갔다. 이리하여 근대의 문화인류학은 종래의 기원적 역사적 접근방법에서 기능주의적 접근방법으로 전환해 갔다. 19세기의 유럽에서 전반적인 사회불안은 사회주위에 선 사회 절정론을 보편화 시킨다. 특히 뒤르켐에 의해 이것은 사회학주의로 정립되면서 사회학의 주요함 패러다임을 형성한다. 그리하여 1930년대의 세계적 공항을 극복하면서 세계의 강국으로 떠오른 미국에서는 사회체계의 안정과 유지를 제 1 목표로 삼는 구조기능론이 Parsons와 Merton등 하버드를 중심으로 한 일군의 사회학자에 의해 정립되었다. 그러나 이러한 구조기능주의의 이론은 오늘날 현대 사회학 이론에서 그동안의 지배적인 사회학




정치적 문제는 구조기능주의자들은 부족민들에 대한 제국주의의 영향을 대체적으로 무시했다. 이들의 연구는 사회조직 및 정치조직, 그리고 종교에 집중되어 있었으며 오직 극소수만이 고용, 도시화, 인종간의 상호작용 등의 측면에 있어 식민통치가 어떠한 의미를 갖는가를 연구했을 따름이다. (그러나 기능주의의 이론적인 입장 그 자체의 탓으로 돌릴 수 있겠는가? 왜냐하면 이러한 이론적 입장은 대영제국의 등장의 결과로서 발전한 것이 아니라 오히려 뒤르켐 그리고 심지어 그 이전의 이론가들이 물려준 유산이기 때문이다.
구조기능주의에 대한 비판이론은 1950년대 이후 형식적이고 사회중심적인 구조기능주의 패러다임에서 벗어나 보다 개인적이고 행위중심적인 인류학을 추구하려는 몇 가지 시도가 이루어졌다. 대표적인 것으로는 프레드릭 바스의 거래행위론, 긴밀하게 연결된 ‘맨체스터 학파’의 다양한 접근, 구조주의의 과정주의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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