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문화의 이론
- 최초 등록일
- 2010.04.30
- 최종 저작일
- 2008.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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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대중문화의 이론
목차
1. 마르크스주의 문화이론(20세기 최대 사상가)
2. 프랑크푸르트 학파 문화 이론
3.발터 벤야민, 기술복제 시대의 예술
본문내용
1. 마르크스주의 문화이론(20세기 최대 사상가)
1)토대와 상부구조(토대가 먼서 형성되어야 상부구조가 형성)
“생산관계의 총화가 사회의 경제적 구조 형성.
기초위에 법적, 정치적 상부구조 상응”(<정치경제학 비판>서문)
한사회의 경제적 구조 ex) 자본주의의 관계에서 생산?
VS 봉건주의의 관계에서 생산?
VS 원시 노예제에 의한 생산?
⇒토대가 상부구조 결정(반영이론)
⇒수정마르크스주의 : ‘결정’이 아닌 ‘조건’
2. 프랑크푸르트 학파 문화 이론
배경 :․1920~40년대 유럽파시즘
․20세기초 유럽의 전체주의 대두(민족의 우수성 강조→ 다른 민족은 억압)
․대중문화의 ‘문화산업’ 속성 강조(대중문화가 상품처럼 사고 팔림
⇒개인의 자유로운 경쟁허용 : 자본주의 속성) ∴상품화 된다
․다양한 학제 간 연구 : 학문 분야 간에 협동을 통해서 연구
특징 :①‘사회적 시멘트’로서 대중문화(부정적)
=현실화된 세계에서 대중문화의 환상적 현실로 도피
(대중문화는 사회적 시멘트 역할) cf) 사물화: 인간사이 질적 관계가 상품사이의 양적 관계 변모(∴모든 것이 물질적이다)
대중문화 아무 생각 없는 허수아비 & 꼭두각시
비판 의식 없는 덩어리
②비판의식 차단
=이데올로기 비판(마르크스)철학, 문학, 예술, 대중문화 중에 적용, 사회변혁 가능성 제시
cf) ‘실천’(스스로 새로운 것을 창조하는 주체적 행위) ‘위대한 거부’(H.마르쿠제)
⇒BUT!! 대중문화는 비판정신, ‘위대한 거부’의 가능성 차단.
사회적 시멘트로서 대중의 의식 마비, 제대로 된 판단에 방해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