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석 작품론
- 최초 등록일
- 2010.04.24
- 최종 저작일
- 201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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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古夜>
Ⅱ. <木具>
Ⅲ. 결론
▶어휘풀이
본문내용
‘백석’이라는 이름을 들었을 때 우리가 가장 먼저 떠올릴 수 있는 특징으로는 어떤 것들을 들 수 있을까. 흔히 그의 시가 가지는 서사적 특성이나 방언의 다양한 사용 등에 주목할 수 있을 것이다. 평북 정주지방에서 출생한 백석은 당대 모더니즘 계열의 작가들과는 달리 토속적 어휘를 사용하여 전통적 세계를 구체적으로 형상화했다는 특징을 가진다. 자신의 고향인 평안북도 정주는 작품세계의 근원이 되었고, 그에서 비롯된 방언의 사용은 독자들이 토속적인 정서를 환기시키는 데에 크게 기여한다. 나아가 그의 시는 운문적 성격보다 산문적 성격을 강하게 드러내는 특징을 보인다.
전반적으로 서사적인 성격을 가지는 <古夜> 역시 마찬가지로 이러한 특성을 보여주고 있다. 날기멍석, 쇠든밤, 니차떡, 죈드기송편 등의 방언은 독자들에게 생경한 느낌을 자아내게 하면서도 동시에 ‘일가집 할머니가 와서 마을의 소문을 펴며’ 송편을 빚는 고향의 한 풍경에 구체성을 실어줌으로써 지난날에 대한 그리움을 불러일으키게 만든다.
이 시에서 우선적으로 주목할 특징은 작중 화자가 어린아이라는 점이다. 우리에게 흔히 알려진 그의 시 <여우난 곬족>이나 <가즈랑집> 또한 화자가 어린아이라는 것을 생각해보았을 때, 어린아이의 시각으로 고향을 그려내는 방식이 가져올 효과를 의식해 시인이 의도적으로 이러한 방법을 택했을 것임은 쉽게 짐작해볼 수 있다. 유년의 시각으로 쓰인 시를 읽을 때 독자는 시가 그려내고 있는 세계로 좀 더 쉽게 몰입하는 것이 가능한 것이다.
참고 자료
․고형진 편, 『백석』, 도서출판 새미, 1996.
․정효구 편, 『백석』, 문학세계사, 19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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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동순 편, 『백석시전집』, 창작과비평사, 1998.
․전영준, 「백석 시 연구―‘옛말의 미학’과 내면의식을 중심으로」, 연세대학교 대학원, 2002.
․윤석우, 「백석 시 연구」, 목포대학교 대학원, 1991.
․신범순, 『한국현대문학과 祭祝, 시장, 변신술의 서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