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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교의 제의

*희*
최초 등록일
2010.04.18
최종 저작일
2008.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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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학술제때 발표한 불교의 제의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Ⅰ.불교의 전개와 기본사상 …………………………………………p.2
1.불교의 발흥과 분파……………………………………………………………………………p.2
2.원시불교의 기본사상 …………………………………………p.2
3.원시불교의 특질 ……………………………………………………………p.3
4.대승불교와 소승불교 ……………………………………………………p.4

Ⅱ.불교의 제의………………………………………………p.4
1.체발(剃髮)-원시불교의 제의 ……………………………………p.4
2.탑돌이-소승불교의 제의……………………………………………p.5
3.불경독송-대승불교의 제의……………………………………p.5
4.49재(齋) …………………………………………………………p.5
5.108배 …………………………………………………………p.6
6.탁발(托鉢)…………………………………………………………p.11
7.법회 ………………………………………………p.11

□참고자료 ……………………………………………………p.12

본문내용

Ⅰ.불교의 전개와 기본사상
1.불교의 발흥과 분파
불교는 석가의 가르침을 전하고 있다. 석가는 기원전 565년경 인도의 카필라 왕국에서 왕의 태자로 태어났다. 성은 고타마(Gotama, 가장 좋은 소), 이름은 싯다르타(Sidhartha, 목적을 달성한 자)이다. 석가(釋迦) 혹은 석가모니(釋迦牟尼)라고 부른다. 석가는 (시카 Sakya)족에서 온 말이고 모니는 성자라는 뜻이다. 또한 붓다(Buddha)라고도 하는데 이것은 ‘깨달은 사람’ 이나 ‘개명한 사람’을 뜻하는 서술적 경칭이다.
석가가 보리수 밑에서 깨달음을 얻은 후 최초의 설법 이후로 비로소 불교를 신봉하고 실천하는 모임, 즉 불교교단이 성립한다. 석가 입멸 후 100여 년이 지났을 무렵 불교 승단에는 원래의 계율과 교리의 이해에 대한 이견이 대두되게 되었다. 그래서 점점 상좌부와 대중부라는 두 파로 분리되어 갔다. 상좌부는 보수 성향의 장로들의 주장으로 정통파에 속하고 대중부는 개혁 성향이 많은 승려들의 주장이었다. 이 두 파는 다시 분열을 계속하여 상좌부가 10부, 대중부는 8부로 분화되어 보두 18부(또는 20부)의 크고 작은 부파로 분열되었다. 이 부파 중 가장 중요한 것은 상좌부와 대중부의 분열로 이것을 역사적으로 불교의 근본분열(根本分裂)이라 한다.
근본분열 이후 기원 후 무렵까지 약 200년 사이에 18개의 부파로 분열하여 성립된 것이 부파 불교이다. 부파불교는 후에 대승(大乘)에서 이러한 부파 불교를 격하하여 소승(小乘)불교라고 불리게 된다.

2.원시불교의 기본사상
사전에서는 원시불교를 석가시대부터 아소카왕(阿育王:재위 BC 272?~BC 232?)시대까지의 불교를 말하고 있다. 즉, 불교 교단이 창시된 때부터 불멸(佛滅)후 교단의 근본분열이 일어나기 이전까지의 불교를 의미한다.
1)연기설(緣起說)
석가는 연기(緣起)를 인생과 우주를 설명하는 가장 근원적인 이법(理法)으로 생각하였다. 따라서 연기설은 불교에 있어서 가장 근간이 되는 사상이라 할 수 있으며, 연기의 의미를 아는 것은 결국 불교 사상을 이해하는 첩경이 되는 것이다.

참고 자료

조성영「불교의 교육사상에 관한 연구(아동을 중심으로)」영남대교육대학원, 2006
조현규『동양윤리 사상의 이해』서울-새문사, 2002
水野弘元 『원시불교』관음사, 1993
김용옥 『도올,달라이라마를 만나다』2권 ,통나무, 2002
中朴元 『원시불교-그 사상과 생활윤리』比峰出版社, 1981
우에다 요시부미『대승불교의 사상』민족사, 1992
시즈타니 마사오/ 스구로 신죠『대승불교-새로운 민중불교의 탕생』도서출판여래, 1995
파드마삼바바 『티벳 사자의 서』정신세계사, 1997
김용옥「도올 인도를 만나다-9강(숫타니파타)」EBS기획특강,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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