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사상입문 14장
- 최초 등록일
- 2010.04.16
- 최종 저작일
- 2007.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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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동양사상입문-강의안 워딩자료
목차
(1)중국 사상의 중요 문제들
(2)양수명의 의욕관
(3)과학과 인생관 논쟁(1924년)
(4)인생관의 특징(장군매)
본문내용
(1)중국 사상의 중요 문제들
☞중국사람들이 과학이라는 것을 어떠한 방식으로 이해하는가
1924년도의 과학과 인생관(현학)논쟁에 대해서 살펴보는 것이 수업목적
(2)양수명의 의욕관
☞사람들의 서로다른 의욕이 발산되는 방향에 따라 상이한 문화가 결정
☞동서문화와 그 철학
1)의욕이 앞을 향해 나아감: 의욕향전- 서구의 문화
2)의욕이 지중(가운데에 머무름): 의욕지중- 중국문화(중용의 도)
3)의욕이 뒤를 향해 감: 의욕향후- 인도문화(불교->초탈, 해탈의 경지)
☞오사시기와 신문화를 거치며 서양의 여러가지 사조가 들어옴
☞유물적 사관론에 반대
->전통적 회귀를 추구
(3)과학과 인생관 논쟁(1924년)
☞과학과 철학, 과학과 현학, 과학과 인생관
->논쟁에서 다루어지는 주제들은 매우 다양
->가장 대표적인 문제는 서구의 문명이 ‘인생’이라는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가
->이 문제를 촉발시킨 것은 장군매
(4)인생관의 특징(장군매)
☞인생관의 특징
1)과학은 객관적, 인생관은 주관적
2)과학은 논리적 방법의 지배, 인생관은 직관적 방법의 지배
3)과학이라는 것은 분석에서 시작, 인생관은 종합에서 시작
4)과학은 인과법칙의 지배, 인생관은 자유의지에 지배
5)과학은 대상의 동일성에서 발생, 인생관은 인격의 단일성에서 생겨남
->과학이 아무리 발달해도 인생관의 문제를 해결할 수 없음.
(5)호적의 과학적 인생관
☞과학의 발전을 통해서 인생관의 문제도 해결 할 수 있다고 믿음.
☞신인생관의 윤곽
=>인생관 또한 과학으로 분석이 가능하다.
=>인간도 하나의 동물이므로 과학적 분석의 대상이 된다.
=>당시 중국의 사회가 전환기를 맞이하면서, 전통적인 사상에 대한 반박
=>새로운 인생관을 유물 사관에 근거해서 주장
(6)논쟁의 구도와 결과
☞인생관(현학)파-과학파-유물사관파
☞유물사관파
-과학파의 입장이 인생관파에 제대로 반박하지 못함을 인지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