몬드리안 소개. 일생, 작품소개
- 최초 등록일
- 2010.03.20
- 최종 저작일
- 201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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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몬드리안의 일생과, 작품, 데스틸과 신조형주의, 슈레더 하우스, 작품 변화과정, 경향분석
목차
소개, 약력, 작품변화, 영향, 결론
본문내용
`데 스틸(de Stijl)`이라고 알려진 추상미술 운동의 대표적인 화가. 본명은 Pieter Cornelis Mondriaan. 그의 작품은 20세기 미술과 건축 및 그래픽 디자인에 큰 영향을 미쳤다. 초기 작품은 당시 유행하던 네덜란드 풍경화 및 정물화 양식을 따랐다. 그는 입체파 양식을 시도한 뒤, 1920년경 `신조형주의` 양식을 개발했다. 이 양식은 직선과 직각, 그리고 검은색과 흰색을 약간 더한 원색의 가장 단순한 조화를 바탕으로 순수하게 객관적으로 리얼리티를 표현하고자 했다.
1942년 뉴욕 시티1
1943 브로드웨이 부기우기
그는 자신의 그림을 자주 전시하지 않았다. 1922~40년 미국에 도착할 때까지 그는 한 번도 개인전을 열지 않았다. 1930년 ` 원과 직4각형` 그룹과 함께 그림을 전시했고, 1931년 ` 추상창조`(抽象創造·Abstraction-Creation) 그룹과 함께 그룹전을 열었다. 1933년부터 그의 작품은 점점 더 꾸밈없고 수수해졌다. 1934년 미국의 미술가 해리 홀츠먼과 영국의 화가 벤 니콜슨(Ben Nicholson)을 만났는데, 이들은 곧 몬드리안에게 많은 도움을 주게 되었다. 니콜슨은 국제적 간행물인 〈서클 Circle〉의 편집자로서 몬드리안을 설득해 〈조형예술과 순수조형예술 Plastic Art and Pure Plastic Art〉이라는 평론을 발표하게 했다. 1938년 아돌프 히틀러가 체코슬로바키아를 침공한 것에 불안을 느낀 몬드리안이 파리를 떠나기로 결심하자 〈서클〉 동인들은 그를 런던으로 맞아들였다. 그는 2년 동안 런던 교외에 살면서 그림을 그렸는데, 런던이 폭격을 당하자 1940년 뉴욕으로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