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정』의 주제
- 최초 등록일
- 2010.01.12
- 최종 저작일
- 2006.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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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무정』의 주제
목차
Ⅰ.『무정』의 자유연애 사상
1. 작품에 나타나는 자유연애 사상
2. 자유연애 사상과 등장인물의 사상, 행동과의 불일치적인 요소
Ⅱ.『무정』의 계몽사상
1. 작품에 나타나는 계몽사상
2. 주체적 계몽의식과 모방적 계몽의식 발현의 대비
Ⅲ.결론
<참고 문헌>
본문내용
Ⅰ.『무정』의 자유연애 사상
1. 작품에 나타나는 자유연애 사상
무정의 기본적 서사 구조는 ‘이형식-박영채-김선형’등 세 남녀를 둘러싼 애정의 갈등이다. 이광수가 여러 논설을 통해서 피력했던 그의 자유연애사상을 『무정』의 서사 구조의 큰 축으로 하여 이야기를 전개해 나간다. 이광수는 당시의 그릇된 혼인풍습을 산업 ․ 교육 ․ 사회제도 ․ 농어촌 문제 등 그 어느 분야보다 중요한 문제라고 생각하고 재래의 혼인관습을 통박하는 주장을 해 왔다. 봉건적 가치 의식에서 벗어나 자율적이고 근대적 자아를 확립하는 것이 이광수가 끊임없이 자신의 논설을 통해 주장했던 바이고 이를 소설에서 드러내려 했던 것 같이 보인다. 그의 논리가 그대로 소설에 내포되어 있다고 본다면 이 작품의 남녀 주인공들은 자유연애를 통해서 서로를 깊이 사랑하게 되고 봉건적인 구시대의 사상을 가지고 있지 않아야 함에 틀림없다. 독자들 또한 소설을 표면적으로 보았을 때는 등장인물(특히 형식과 선형)들이 근대적 사상을 지닌 지식인이라는 인식에 세 중심인물들이 진정한 의미의 자유연애를 하고 있다는 착각을 불러일으키기도 한다.
이광수 그가 정의한 진정한 의미의 연애는 남녀 상호의 개성의 이해와 존경 및 상호간에 일어나는 열렬한 인력적(人力的) 애정을 바탕을 둔 것이었다. 이는 육체적 쾌락과 더불어 영적 욕구를 충족시키는 것으로 설명될 수 있다. ‘비문명적 연애’가 오로지 육체적 쾌락을 갈구하는 데 반해서 ‘문명적 연애’는 육체적 쾌락만을 탐닉하는 것이 아니라 영혼이 하나가 되는 영적 교감을 중시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그러한 자유연애 사상과 ‘문명적 연애’가 소설에 고스란히 녹아들어갔는가의 문제는 다시 살펴보아야 하겠지만 표면적으로 보았을 때는 자유연애 사상이 중심적인 주제를 형성하고 있다는 인식을 할 정도로 일정 부분 작품에 녹아 주제를 형성하고 있음은 부인할 수 없는 사실이다. 만일 이광수가 그의 논설에서 여러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