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7차 교육 과정에서 경험 교육을 중요시하고 있는 것에 대해 경험 교육 이론을 가사 문학에 적용시켜 본 것 입니다. 경험의 교육적 가치에 대해서 살펴보기 위해 듀이와 피아제의 이론을 적용시켰고 가사 문학 중 송강 정철의 관동별곡 작품을 적용시켰습니다. 또한 가사문학의 경험 교육의 문제점에 대해서도 살펴보았습니다. 본인의 생각을 바탕으로 간단히 기술하는 레포트였기에 이대로 사용하시기엔 부족할 것입니다. 본인 연구에 참고 하는 정도로 활용하시길 바랍니다.목차
- 목차 -Ⅰ. 들어가며
Ⅱ. 가사문학의 경험교육
1. 국어교육의 내용
2. 존듀이의『경험으로서의 예술교육』
-경험의 개념 및 중요성
3. 가사문학의 교육적 접근방법
-『관동별곡』
4. 가사문학의 경험교육의 문제점과 방법
Ⅲ. 마치며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Ⅱ. 가사(歌辭)문학의 경험교육앞에서 살펴보았듯이 국어교육의 내용은 지식, 수행, 경험, 태도 등으로 범주화해 볼 수 있으며 국어교육도 하나의 교수학습을 통해 구체화되므로 ‘지식’이 있어야 하고, 국어능력을 신장하는 데 목적을 두므로 ‘수행’되어야 하며, 국어가 결국은 문화로 양식화되어 있으므로 ‘경험’되어야 하고 또 궁극적으로 학습자의 삶이므로 바람직한 ‘태도’를 갖추어야 한다.
교육에서 말하는 경험과 경험의 교육적 가치에 대해 존 듀이는 경험과 일상 생활 간의 연속성 복원을 위해 먼저 인간을 유기체로 환원시킨다. 이런 점에서 듀이 미학을 “육질적 자연주의”라 부르기도 한다. 즉, 듀이가 말하는 경험이란 인간이 하나의 유기체로서 환경에
지금까지 가사문학의 경험교육에 대해 이해하기 위하여 존 듀이의『경험으로서의 예술』에서 말하는 경험의 개념과 경험의 중요성을 예로 들어 예술의 도구적 가치가 인간의 가치를 고양시키는 이상과 교육적 활용의 측면에서 존중될 수 있다는 점, 철학이 미학과 긴밀한 관련을 갖고 있듯이 교육학과 미학은 서로 가역성을 가진다는 점을 염두 해 가사문학 중에서도 ‘자연의 美’를 통해 문학작품의 아름다움을 파악하는 능력과 태도를 기르는 학습이 가능한 송강 정철의『관동별곡』을 살펴보았다. 가사문학 중에는 기행가사가 많은 부분을 차지하는데 가사문학의 경험교육을 위해서는 작품에서 보여지는 자연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각도에서 재해석해 볼 필요가 있다. 이것은 학습자의 관점에 따라 자연이 다른 모습으로 드러날 수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가사문학의 경험교육에는 약간의 문제가 따른다.
입시제도에 묶여있는 학생들이 국, 영, 수의 주요 과목만 우선시 하다보니 한자는 기피하는 경향이 생겨났다. 이러한 교육적 문제 때문에 점차 고전 작품은 어렵게만 느껴지게 되는데 관동별곡의 가사문학 역시 고어와 한자어의 표기로 학습자들의 이해와 감상에 어려움이 따른다. 피아제의 이론에 근거한 열린 교육, 학습자의 자발적인 참여 수업을 위해서는 사전에 직접 조사하는 활동과 경험을 할 수 있도록 기회를 제공해 주어야 한다는 생각이 든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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