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크라테스 산파술(문답법) , 맹자의 성선설적 교육관
- 최초 등록일
- 2009.12.19
- 최종 저작일
- 2009.12
- 4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소개글
소크라테스 산파술(문답법) , 맹자의 성선설적 교육관
목차
첫 번째, 소크라테스의 문답식(산파술)
1. 소크라테스의 ‘산파술’이 지닌 특징
2. 현장에 적용한 가상적 사례구상
3. 산파술이 지닌 의의와 문제점 논의
두 번째, 맹자의 성선설적 교육관
1. 맹자의 교육관이 지닌 특징
2. 가상적 사례
3. 맹자의 성선설적 교육원리가 지닌 의의와 문제점
본문내용
소크라테스는 당대의 교사로 여겨지던 소피스트들을 비판하였는데, 그들이 학생들을 가르치는 과정에서 논쟁술과 변론술을 지나치게 강조했으며, 그들이 모든 일에 대하여 겉보기의 지식을 가지고 있을 뿐 실제로는 진리의 소유가 아니라는 점 때문이었다.
소크라테스는「메논」에서 ‘덕’이 가르쳐질 수 있는 것인지에 대하여 묻는 메논에게 자신은 덕이 무엇인지 모를 뿐만 아니라 그걸 알고 있는 다른 사람을 아직껏 만나본 일도 없다고 언급하였다. 또한「메논」에서 소크라테스는 덕을 가르친다고 주장하는 사람은 있어도 그것을 제대로 배운 사람이 없다는 점을 증거로 삼아 덕을 가르치는 교사는 없다고 비판하였다.
교사는 학습자에게 지식을 올바르게 탐구하고자 하는 욕구를 불러일으켜야 하며, 또한 교사가 올바른 지식을 소유하고 있어야 함을 주장하였다.
1. 소크라테스의 ‘산파술’이 지닌 특징
소크라테스는 「메논」에서 ‘가르침이란 없고 회상만 있다.’라고 말하였다. ‘가르침’은 교육내용이 학습자에게 내면화 되지 않은 ‘단순한 주입식 교육’과 ‘학습자에게 내면화 되게 하는 경우’로 살펴볼 수 있다. ‘회상’에 대해서는 학습자에게 관습이나 경험 등을 이성적으로 사유함으로써 내면화 하도록 돕는 과정이라고 생각한다.
소크라테스가 의미하는 ‘교육’이란 학습자가 교육내용을 이성적으로 사유함으로써 내면화 하는 것이다. 소크라테스는 올바른 교육이 일어나기 위한 교육방법으로 반어법, 산파술, 아이러니를 사용하였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