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터와 에라스무스 후브마이어의 자유의지 비교-종교개혁사상전집을 중심으로
- 최초 등록일
- 2009.12.18
- 최종 저작일
- 2009.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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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루터와 에라스무스 후브마이어의 자유의지를 비교하였다.
목차
■서론
Ⅰ. 자유의지의 정의에 관한 논쟁
Ⅱ 자유의지 지지자들
Ⅲ성경의 모호성
본문내용
■서론
필자는 본 페이퍼에서 루터와 에라스무스의 자유의지론을 비교할 것이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재세례학파인 후브마이어의 자유의지또한 바교하길 원한다. 이러한 작업은 즉 루터와 에라스무스의 자유의지를 비교하고 재세례파의 대표적 학자인 후브마이어의 자유의지는 어떠한 논리로 전개를 하는지 알아보는 것은 교회사의 자유의지 논쟁의 핵심을 살펴볼수 있는 통찰력을 갖게 할 것이다. 첫번째로 자유의지의 정의에 관한 논쟁을 살펴볼 것이다. 두번째로 자유의지의 지지자들을 등에업은 에라스무스와 그에 대한 루터의 반박을 살펴보겠다. 세번째로 성경의 모호성을 주장하는 에라스무스에 대한 루터의 반박을 살펴보고, 루터가 제시하는 판단의 두 조건에 의한 결론을 살펴볼 것이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후브마이어의 주장들을 개관함으로서 자유의지 논쟁의 역사적 쟁점을 부분적으로나마 살펴보는 기회가 되기를 바란다.
Ⅰ. 자유의지의 정의에 관한 논쟁
우선 자유의지가 무엇인지를 정의하자면 자유의지라는 말을 인간 의지의 힘으로 이해해야 한다고 에라스무스는 본다. 자유의지를 통해 인간이 영원한 구원으로 이끄는 것들에 결합될수 있거나 혹은 그것들에서 이탈할 수 있다는 그런 의미로 말이다. 즉 그는 말하길
요컨대 우리는 여기서 자유의지라는 말을 인간 의지의 힘으로 이해한다. 자유의지를 통해 인간이 영원한 구원으로 이끄는 것들에 결합될 수 있거나 아니면 그것들에서 이탈할 수 있다는 그런 의미로 말이다.
그러나 루터는 자유의지를 에라스무스와 그의 지지자들, 그리고 그가 끌어들이는 교부들을 통해서도 제대로 정의하지 못하였을 뿐 아니라 정의 자체가 불가하다고 말한다.
그대도 알다시피 교부들이 자유의지에 대한 하나의 정의에 이르지 못했다고 말하는 것이 보다 정확하다. 그런데도 그들의 비호 하에 그리고 그들의 이름으로 그들도 그 윤곽이나 명목을 입증할 수 없는
참고 자료
박건택.「종교개혁사상전집」. 서울: 도서출판 솔로몬, 20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