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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코페미니즘의 기독교윤리학적이해

*영*
최초 등록일
2009.12.08
최종 저작일
2007.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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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오늘날 지구 생태계가 위기에 처한 원인과 관련하여 생태학계에서는 산업화와 과학기술혁명만이 아니라 서구 기독교 신학에 문제가 있었던 것으로 분석한다. 즉, 기독교가 환경파괴에 중요한 이론적 토대가 되었다는 것이다. 이러한 주장의 근거는 현대 생태파괴의 직접적 원인이 되는 산업화의 세계관적 기초가 기독교의 창조신앙이기 때문이다. 환경오염이 서양문명의 소산이고, 서양문명은 곧 기독교 문명이라 보기 때문이다. 기독교의 창조신앙이 서구 과학기술 발전의 이론적 배경이 되었고, 인간은 자연을 탈신화화하거나 탈마법화함으로써 자연에 대한 두려움 없이 자연을 이용, 개발, 탐구할 수 있게 되었다는 것이다.

목차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1

2. 연구 범위 4

Ⅱ. 최근의 생태이론과 에코페미니즘의 등장 6

1. 심층생태학(Deep Ecology) 6

2. 사회생태학(Social Ecology) 8

3. 에코페미니즘(Ecofeminism) 11

Ⅲ. 에코페미니즘의 사상적 토대 18

1. 에코페미니즘의 철학적 토대 18

1) 주체객체의 이원론의 극복 18

2) 인간과 자연 이분법의 극복 22

2. 사회학적 토대 24

1) 가부장제의 극복 24

2) 성차별의 극복 31

3. 신학적 토대 36

1) 하나님의 몸으로서의 세계 36

2) 가이아(Gaia)로서 하나님 40

Ⅳ. 에코페미니즘의 생태윤리적 적용 45

1. 자연에 대한 돌봄 45

2. 자연에 대한 배려 48

Ⅴ.에코페미니즘의 기독교 윤리적 함의 52

Ⅵ. 결론 56

참고 문헌 58

본문내용

본 논문은 에코페미니즘에서 주장하는 여성억압과 자연억압을 기독교의 창조신학에서 비롯된 이원론적 가부장제의 산물임을 규명하고자 했던 국내외 학자들의 학문적 성과에 초점을 두고 관련 문헌을 고찰하였다. 선행연구들에 대한 검토를 토대로 연구자는 에코페미니즘이 인간의 평등만을 말하는 것이 아니라 여성해방과 자연해방을 동시에 추구한다는 것을 주장할 것이다. 이러한 주장을 입증하기 위해서 첫째, 근대의 서양철학에 나타난 데카르트의 주체객체의 이원론적 관점이 여성억압과 자연억압임을 분석하고 페미니즘과 생태계의 문제가 상호연결점이 있음을 보여줄 것이다. 둘째, 기독교의 신관은 유일신론적 이해를 바탕으로 하여 인간과 자연의 분리를 정당화해왔고, 인간중심적인 세계관을 뒷받침해왔다는 점을 비판할 것이다. 여기에는 셀리맥훼이그(S. McFague)의 하나님을 아버지 혹은 왕이라는 남성 메타포 대신에 어머니, 연인, 친구로서의 삼위일체적 방식의 메타포로 나타낼 것이다. 또한 로즈마리 류터(R. Reuther)의 가이아 이론을 통해 인간과 다른 생명공동체의 동등함을 주장할 것이다. 셋째, 생태윤리적 적용에 있어서 배려와 돌봄은 타인을 진정으로 존중하게 될 때 인관관계를 넘어서 생태계까지 생명살림의 행위로 이어질 수 있음을 주장할 것이다. 넷째, 기독교의 환경윤리는 인간중심적 환경윤리에 가깝다고 할 수 있으나 생태중심 환경윤리의 준거에 비추어 보았을 때, 인간의 특별한 지위가 자연세계에 대한 억압과 착취의 정당화가 아니라, 돌봄과 섬김의 책임임을 말하고 있다. 그러기에 인간의 특수지위가 생태지향적으로 해석될 수 있는 모든 요소들을 함의하고 있음을 주장 할 것이다.




Ⅶ. 결 론
생태계 파괴의 원인은 전통적인 기독교의 이원론적인 세계관이 인간중심적이며, 위계적인 사고로 여성과 자연을 동일시함으로써 남성들에 의해 자연과 여성을 착취하고 억압하는 근거로 사용했다는 비판을 지적하였다. 이것은 인문 과학분야에도 그대로 영향을 미쳐 데카르트와 베이컨에 의해 ‘인간의 주체화’와 ‘자연의 대상화’등 정형화 되었음을 살펴보았다. 그러나 이러한 이원론은 근현대에 와서 페미니스트들에게서 비판을 받았다. 에코페미니즘은 여성해방운동과 생태해방운동이 결합해서 이루어졌는데 1970년대 이후에 형성되어 생태계의 위기를 극복하며 동시에 페미니즘의 여러 이론 가운데 하나의 중요한 이론으로 자리잡고 있다.
에코페미니즘은 여성억압과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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