쿄토콘서트홀 음환경설계
- 최초 등록일
- 2009.11.15
- 최종 저작일
- 2009.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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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쿄토콘서트홀을 디자인적 , 프로그램 및 동선 수환체계, 구조시스템 , 음향적, 평면적
입면적, 그리고 전반적으로 분석한다.
목차
1. 건축개요
2. 디자인 컨셉
3.프로그램 및 동선 순환체계
4.구조시스템 및 재료
5. 평면도 , 입면도, 단면도
6. 결론
본문내용
홀을 상자형, 즉 비엔나의 음악 홀이 음향적으로 탁월하다는 견해가 있다. 홀을 상자형으로 지어진 쿄토 콘서트홀은 음향이론과 건축이론은 비례에 상당히 근거한다고 볼수 있다. 건축에서 비례는 음향의 비례와 다를 바 없다는 견해이다. 직사각형 형태는 가장 일반적인 형태이며 사용되는 횟수가 가장 많다. 음향적으로 좋은 형태는 아니지만 숙련된 음향기술자가 충분히 검토하여 음향설계를 할 경우 좋은 음향을 얻을 수 있다고 한다. 비엔나 음악홀을 분석해 보면 상자형을 입방체로서 분할할 수 있도록 되어있다. 중요한 것은 내부에서 음이 어떻게 움직이느냐 하는 과학적인 추적이 아니라, 고전적인 이유에 바탕을 두고 결정되어 있다는 것이다. 말하자면 정방형과 황금비로 구성된 홀이다. 음악 홀이 비례를 높이 제한 20m로 설정, 즉 비례를 인용하고 있는 형태로써 1:2.6의 비로 하였다.
홀의 특징적인 곳은 천장이다. 일반적으로 음을 분산시키는 데에는 천장 면의 각도를 변경하는 등의 방법이 있으나, 이 홀의 경우는 높이가 제한되어 있었다고 한다. 따라서, 음향적으로 대처하기 위해서 대, 중, 소 입방체가 빙산이 바다를 떠도는 상태를 그대로 역으로 적용한 것이다. 빙산 이라기 보다는 은하수와 같은 이미지인데, 입방체의 크기는 분포상황과 그들의 각도가 기본적인 난수를 사용한 컴퓨터에 의해 정해지고 여기에 음향적인 조건을 추가하여 결정하였다고 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