돌비 디지털과 DTS와 SDDS, SACD, MPEG, PCM, THX 사운드의 발생 배경과 특징과 개념
- 최초 등록일
- 2009.11.14
- 최종 저작일
- 2009.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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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돌비 디지털과 DTS와 SDDS, SACD, MPEG, PCM, THX 사운드의 발생 배경과 특징과 개념에
대하여 아주 상세하게 설명되어 있으며 각각의 특징과 설명이 되어있습니다.
유용하게 쓰시고 열공하세여^^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ⅰ) 돌비 디지털 (Dolby Digital, AC-3)
1. 돌비 디지털의 특징
2. 돌비 디지털의 발전과정
1) AC-1
2) AC-2
3) AC-3
3. 돌비 디지털의 단점
ⅱ) DTS (Digital Theater System)
1. DTS의 방식
2. DTS의 독특한 특징
ⅲ) SDDS (Sony Dynamic Digital Sound)
1. SDDS의 방식
2. SDDS의 특징
ⅳ) SACD
1. SACD의 발생배경
2. SACD의 특징
ⅴ) MPEG(Moving Picture Expert Group)
1. MPEG의 발생배경
2. MPEG의 주요 3단계
1) MPEG-1
2) MPEG-2
3) MPEG-4
ⅵ) PCM(Pulse Code Modulation Recording System)
1. 아날로그 정보를 디지털로 바꾸어야 할 필요성
2. 아날로그 정보의 디지털 변환 과정
1) 표본화(sampling)
2) 양자와(quantization)
3) 부호화(encoding)
ⅶ) THX (Tomlinson Holman`s eXperience)
1. THX
2. Home THX
Ⅲ. 결론
*참고 문헌과 사이트 주소
본문내용
1. 돌비 디지털의 특징
- 돌비 디지탈의 특징에 대해 살펴보면 돌비 디지탈은 5.1채널을 지원한다는 점이다. 즉, 프론트의 L과 R, 센터, 리어의 L과 R, 이렇게 5채널에 0.1에 해당하는 채널인 LFE가 추가된 것이 5.1채널이다. LFE란 Low Frequency Effect의 약자로, LFE 신호를 재생하기 위한 서브 우퍼 서브우퍼는 홈씨어터에서 굉장히 중요한 위치를 차지한다. 따라서 시스템 구축시 경제적 비용 절감을 위해서 서브우퍼를 사용해야 한다.
이다. 따라서 이 0.1 채널의 LFE는 그 불완전한 명칭과는 달리 소리에 미묘한 느낌을 주는 돌비 디지털의 숨은 주역이라 할 수 있다. 즉 프론트 스피커의 저역재생능력이 부족할 경우, 서브 우퍼는 LFE 재생뿐만이 아니고 메인 채널의 저역까지 담당하게 된다.
돌비 디지탈의 또다른 특징은 돌비 연구소는 돌비 스테레오에서의 사운드트랙에 대한 확고한 노우하우를 바탕으로 디지털 방식의 장점을 최대한 살려 낮은 비트율로 압축하면서 고음질과 각 채널의 완벽한 분리가 가능한 사운드트랙 방식을 개발해 낸 것이다. 즉, 필름에 보면 한장한장 넘기기 위해 필름 가장자리에 네모난 구멍들이 뚫려있는 것을 볼 수 있는데, 이를 스프라킷 홀(sprocket hole) 이라 부른다.
참고 자료
http://www.avplaza.co.kr/ossb2/root/av%20cafe/guide/chobo3.htm
http://www.combus.co.kr/hometheater.html?mode=hometheater&list=dolby_digital
http://www.dvdmania.hihome.com/page-33.html
http://www.avlover.com.ne.kr/board3
http:// www.dvdsos.com
http://www.home-cinema.co.kr/FAQ/Digital%20Sound/DTS/dts%20main.htm
http://avlover.com.ne.kr/board3
SDDS (Sony Dynamic Digital Sound)
http://www.combus.co.kr/hometheater.html?mode=hometheater&list=sddi
http://www.taekwanggroup.com/tg_a/a9/02_a/index_03/waudio_03.htm
http://avlover.com.ne.kr/board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