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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대인 세계의 성서해석(성경해석), 성서해석(성경해석)의 기본요소와 방법, 설교와 생태신학자의 성서해석(성경해석), 에벨링과 칼 바르트 및 유르겐 몰트만의 성서해석(성경해석), 성서해석(성경해석) 제언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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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09.09.08
최종 저작일
2009.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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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유대인 세계의 성서해석(성경해석), 성서해석(성경해석)의 기본요소와 방법, 설교와 생태신학자의 성서해석(성경해석), 에벨링과 칼 바르트 및 유르겐 몰트만의 성서해석(성경해석), 성서해석(성경해석)에 대한 제언 분석

목차

Ⅰ. 유대인 세계의 성서해석(성경해석)
1. 성서 해석학사의 정의
2. 유대인 세계의 해석 원리
1) 팔레스틴 유대인
2) 알렉산드리아 유대인
3) 카라이트 학파(The Karaites)
4) 카바리스트 학파(The Cabbalists)
5) 스페인의 유대인

Ⅱ. 성서해석(성경해석)의 기본요소
1. 주해할 구절의 범위를 정하라
2. 여러 번역본들을 비교하라
3. 의미를 중심으로 본문을 재구성해라
4. 산문은 운문체의 시형태로 변형시켜라
5. 재구성한 본문을 나름대로 초역해 보라
6. 본문과 사역의 상응점을 체크하라
7. 이제 당신의 번역을 재검토하여 수정할 것은 수정하라
8. 완성된 초역을 마련하라
9. 성서의 다른 부분에서 사용된 경우를 검토하라
10. 성서의 기타 부분과 본문과의 관계를 검토하라
11. 성서이해를 위한 본문의 중요성을 검토하라
12. 본문의 신학적 위치를 규명하라
13. 본문으로 말미암아 야기되거나 해결되는 특별한 문제점들을 밝혀라
14. 본문의 신학적인 공헌에 관하여 검토하라
15. 본문에 관한 다른 책들의 언급을 조사하라
16. 상호 비교하고 조정하라
17. 논고 전반에 걸쳐서 당신이 발견한 바를 적용하라

Ⅲ. 성서해석(성경해석)의 방법
1. 종교 개혁 시대의 성서 해석 방법
2. 종교 개혁 이후 시대의 성서 해석 방법
3. 계몽주의 시대의 성서 해석 방법

Ⅳ. 설교의 성서해석(성경해석)
1. 문제들의 답
2. 연구사례 : 누가복음 14:15-24

Ⅴ. 생태신학자의 성서해석(성경해석)

Ⅵ. 에벨링의 성서해석(성경해석)

Ⅶ. 칼 바르트의 성서해석(성경해석)
1. 바르트 신학의 특징
2. 성서해석의 원리
3. 말씀의 3중직
1) 설교된 하나님의 말씀
2) 기록된 하나님의 말씀
3) 계시된 하나님의 말씀
4. 깔뱅과 바르트의 성서해석관에 따른 연속성과 불연속성

Ⅷ. 유르겐 몰트만의 성서해석(성경해석)

Ⅸ. 성서해석(성경해석)에 대한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유대인 세계의 성서해석(성경해석)

1. 성서 해석학사의 정의

해석학사는 주후 1567년 시작한 것인데 플레이큐스 일리리쿠스(Flacius Illyricus)가 성서 해석학을 과학적으로 취급하려고 의도한 첫 사람이다. 반면 성서 해석 원리사는 기독교 기원(또는 서력 기원) 초기에 시발하였다.
<해석 원리사가 찾고자 하는 세 가지 문제>
① 일반적인 성경관이 무엇이었나?
② 성서 해석 방법에 대한 일반적인 개념이 무엇이었나?
③ 성서 해석자에 있어서 필수적인 자질이 무엇이었나?

2. 유대인 세계의 해석 원리

1) 팔레스틴 유대인

유대인들은 율법서가 예언서나 성문서보다 훨씬 더 존귀한 것이라고 주장하였다. 그렇기 때문에 율법서 해석이 그들의 최대 목적이었다. 그들은 성경의 단순한 문자적 의미와 성경의 주경학적 해적(미드라쉬)을 신중히 구별한다. “숨길 수 있는 대로 숨겨 둔 성경의 숨겨진 뜻과 적용된 것을 주경적 방법을 총동원하여 캐내고 밝히는 것이 미드라쉬의 지배적 동기와 특색이다.” 유대인 서기관들의 성서 해석에 있어서 최대 약점의 하나는 D대인 율법학자드의 추리에서 얻어진 구전을 율법이 성문 율법을 지지하는데 필요불가결한 것처럼 생각하며 성문 율법의 위치에 올려놓은 것이다.

2) 알렉산드리아 유대인

이들은 “사람은 하나님에게 있어서 있을 수 없는 어떤 것이라도 믿어서는 안 된다.”고 하는 플라톤의 근본 원리를 채택하였다. 필로는 몇 가지 해석 원리를 남겼다. “소극적인 면에서는 하나님께 있을 수 없는 사실이 있을 때와, 모순이 내포되어 있을 때와, 성경 자체가 풍유적인 표현을 하고 있을 때에는 반드시 문자적 표현은 제외되어야 한다고 그는 말 하였다. 적극적인 면에서는 표현이 모호할 때와, 불필요한 말들이 사용되었을 때와, 이미 아는 사실이 반복되었을 때와, 표현이 바꾸어졌을 때와, 유사어가 사용되었을 때와, 단어의 활용이 다양할 때와, 단어를 변경하여도 부방할 때와, 표현이 특이할 때와, 수(단수, 복수)나 시제에

참고 자료

◈ 김영철 역, 성경해석과 성경적 설교, 여수룬
◈ 김정준, 한국교회와 해석 문제, 기독교사상, (1967): 45~53, 성서의 주석가로서의 2, 정양모·박태식 역음, 성서를 읽는 11가지 방법, 생활성서, 2003
◈ 박형용, 성경해석의 원리, 수원: 합동신학대학원출판부, 2002
◈ 최종태 역, Leonhart, Gopelt, 모형론 신약의 구약해석, 새순, 1991
◈ 차종순, 열정적인 성서연구가 제롬, 그말씀, 1996
◈ 필립스 트리블 저, 유연희 역, 하나님과 성의 수사학, 서울 : 태초, 19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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